'패스트트랙' 철회 요구 일축
민주당, 한국당 복귀 재촉구
"마지막 기회 걷어 찬 黨政靑"
한국당, 파행 장기화 與 비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9일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합의 처리 문제를 놓고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서로를 압박하는 공세를 펼쳤다.

민주당은 이날 패스트트랙을 철회하라는 한국당의 요구를 일축하고 한국당의 조건없는 국회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막말과 색깔론을 국민 분열을 조장하고 정치적 이익만 챙기려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반성해야 한다"며 "호국보훈의 달에 냉전 장사에만 혈안이 된 한국당의 모습이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으로서 '한 발 더 물러서는' 전략을 상의할 것으로 보이지만, 당 지도부의 입장도 워낙 강경해 뾰족한 수가 나오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정기국회 전까지 국회가 다시 열리기 어렵다는 비관적인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다만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장기전'이 불가피하더라도 이번 주에도 협상 타결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굉장히 중요한 주말이었는데 큰 진전이 없었다"며 "내일(10일)까지는 이견을 조율하더라도 모레(11일)는 (국회 단독소집 등의) 결정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여지를 남겼다.

반면 한국당은 장기화하고 있는 국회 파행 사태의 책임을 민주당에 돌리며 비판을 쏟아냈다.

민경욱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제1야당 대표와의 회담을 일방적으로 파기하며 국정 정상화의 마지막 기회를 걷어찬 것은 문 대통령과 정부·여당"이라며 "국가수반으로서 최소한의 책임조차 회피한 대가는 가혹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법안을 합의처리 하겠다는 약속을 하지 않으면서 국회 정상화 협상의 진정성을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국회 단독소집까지 공공연히 거론함으로써 정국을 더 꼬이게 만들고 있다는 주장이다.

동시에 민주당이 한국당을 배제한 채 국회를 단독소집 한다 해도 한국당으로서는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는 기류도 감지된다.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의를 맡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한국당 몫이어서 추경안이 바로 처리될 수 없지만 야당으로서는 상임위원회에서 정부 실정을 따져 물을 수 있는 공간이 열리기 때문이다.

원내 관계자는 "여당이 단독으로 국회를 연다고 해도 한국당으로서는 '불감청고소원'이라 할 수 있다"며 "추경안 처리가 힘들텐데 여당이 단독국회를 열고자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