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수도권 대책 보고서
대규모 교통난 우려를 예고한 수도권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도시의 자족기능 강화와 함께 광역버스 중심의 광역교통대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이 9일 발간한 '수도권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 추진방안' 보고서는 1, 2기 신도시 광역교통문제의 발생 원인을 진단하고 이같이 제언했다.
보고서는 지난 1, 2기 신도시를 개발하며 도로와 철도 건설, 연계 도로 확충, 철도 연장 등 여러 교통대책을 추진했음에도 광역교통 문제해결에 한계가 있었던 이유로, '수도권 정비계획법' 등에 따라 경기도에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규제된 상태에서 주택만 공급되 서울로 출퇴근하는 광역교통 수요를 줄이지 못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아파트 입주시점은 6년 정도인 반면 도로 및 철도 건설은 10년 이상이 걸려 교통시설이 적기에 공급되지 않은 점도 이유로 꼽혔다.
이에 경기연구원은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의 개선방안으로 ▲3기 신도시 자족기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일자리 계획 수립 ▲입주 초기 광역버스 중심의 광역교통체계 구축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신속한 추진 및 변경기준 강화 ▲철도건설 효과를 최대화시키는 노선 및 역사 계획 수립 ▲철도 수준의 정시성과 편리성을 갖는 Super BRT(간선급행버스) 건설 ▲소규모 환승체계 개선사업 우선 추진 등을 제안했다.
조응래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테헤란로에 있던 많은 벤처기업들이 판교로 이전한 이후 오히려 서울에서 경기도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늘어난 성공사례를 모델로 발전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아울러 신도시 입주 초기에는 교통시설이 부족해 광역버스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환승시간 단축을 위해 소규모 환승정류장 등 환승체계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