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 대표의 단식농성이 2주 넘게 이어지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인천연료전지는 아랑곳하지 않고 공사를 강행하겠다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서로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고 있는 상황이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둘러싼 주민과 사업자 간 갈등은 인천 동구뿐만이 아니다. 강원도 강릉에서도 수소연료발전소가 들어설 마을주민들의 반발로 건립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한다.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이들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사업에는 공통점이 있다. 사전에 주민들에게 사업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없었으며 이해와 동의도 구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들어설 곳 주민들의 최대 관심사는 안전성 확보와 사업 진행의 투명성이다. 동구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추진은 지난 2017년 6월부터 시작됐다. 동구 주민들은 지난해 12월 발전소 관리시설물의 건축허가가 날 때까지 1년 반 가까이 자기가 살고 있는 인근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 동구 주민들은 무엇보다 중요한 주민들의 안전 확보와 동의 없이 사업자와 지방자치단체가 은밀하게 사업을 진행했다는데 분노하고 있는 것이다. 뒤늦게 사업자와 동구는 주민들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 대화에 나섰지만 타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발전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업 중 하나다. 동구의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과정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신재생에너지 확대 사업의 부작용이 전국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전력 생산비용 상승과 에너지 수급체계의 변환에 따른 전력 공급 불안정 등도 우려된다.
미세먼지 없는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를 얻으려면 그만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하지만 주민의 안전을 담보로 해서는 안된다. 사업에 성과를 내기 위해 밀어붙여서도 곤란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주민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해 동의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