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불감증이 적수사태 불러" … 교체시 안내 의무화 추진
인천 서구 일부 지역에 붉은 수돗물이 공급되는 '적수 사태'가 일주일째 이어진 가운데 인천시의회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의회는 지역 내 노후 수도관을 철저히 관리하고 수도관 교체 시 시민에게 안내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내용이 담긴 조례 제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조례 발의를 목표로 자료를 수집 중인 김종인(민·서구3) 건설교통위원장은 "서구에서 발생한 이번 적수 사태는 인천시의 안전 불감증이 초래한 심각한 재난"이라며 "300만 인구를 대표하는 광역자치단체에서 이런 일이 생겼다는 것도 모자라 제대로 된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해 아직도 서구 주민들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수도관을 교체할 때 주민들에게 최소한의 안내라도 했거나 수도관 관리를 제대로 했다면 이렇게까지 사태가 심각해지진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상수도본부는 지난달 30일 서구에 물을 공급하는 취수장이 점검에 들어가자 다른 취수장의 물을 대신 끌어와 공급하는 수계전환을 실시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이물질이 수돗물에 섞인 채 일반 가정에 공급되는 적수 사태가 터졌다. 심지어 시민들에게 수계전환을 한다는 별도의 안내조차 하지 않아 갑작스레 찾아온 붉은 수돗물에 시민들은 큰 불편을 겪어야 했다.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단수를 막기 위해 실시한 수계전환은 1년에 10회 이상일 정도로 빈번한 일이나, 갑자기 적수가 공급돼 당황스럽다"며 "그동안 자주해왔고 별문제도 없었던 만큼 시민들에게 작업 안내 등을 제대로 못 한 건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수도관을 교체하거나 밸브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이를 시민에게 알려줘야 대응을 할 수 있지만 시는 전혀 그러지 못했다"며 "이에 시민에게 수도관 정비 및 교체 시 정확히 사실을 알려야 하는 조례를 만들고자 타 지역에 관련 조례가 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빠른 시일 내 명문화하려 한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