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다음날 비상근무 '뒷북'
▲ 서구지역 붉은 수돗물(적수) 공급 사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4일 급식 문제로 단축수업을 한 인천 서구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학교를 빠져나오고 있다(사진 왼쪽). 같은 날 남동구 인천시청 현관 앞에서 서구 주민들이 수돗물 오염 규탄 집회를 하고 있다. /양진수·이상훈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스마트 물 관리 정책을 지향해온 인천시의 상수도 행정이 서구지역 붉은 수돗물(적수) 공급 사태로 '부실·늑장 대응'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냈다. 시 산하 상수도사업본부는 사고 초기 적수 피해 민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 탓에 신속 대응의 골든타임을 놓쳤고, 시는 이런 사태에 대비한 매뉴얼도 갖추지 못한데다 모든 대응을 본부에 떠넘기는 모양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문가들은 "상수도혁신추진단을 꾸려 기존 물 관리 시스템을 전면 뜯어 고쳐야 할 때"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박준하 행정부시장은 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일이 지난 지금까지 서구지역에서 적수가 발생하고 있다. 민관 합동조사반을 구성해 보다 세밀한 수질 검사와 현장 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적수 피해 신고가 접수된 5월30일 오후부터 상수도사업본부에선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가동해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가 이날 언론에 배포한 '비상근무 현황' 자료를 보면 상수도본부는 적수 민원이 발생한 지 이틀째인 5월31일부터 비상근무 체제에 들어갔다. 사고수습대책본부를 하루 늦게 꾸리는 등 늑장 대응을 했다는 의미다.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민원이 발생한 당일엔 현장 점검 선에서 일을 마친 게 사실"이라며 "이후 다음날인 5월31일부터 담당 부서인 급수부와 서부사업소 2곳만 대책본부를 꾸려 비상근무를 시작했고 1일부터 전체 사업소로 확대해 비상근무를 실시 중"이라고 털어놨다.

실제 상수도본부는 5월31일 46명, 1일 104명, 2일 201명 등 뒤늦게 비상근무 인력을 배 이상 늘리는 뒷북 행정을 펼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사고는 서구지역 관할 공촌정수장의 물 공급처인 풍납취수장·성산가압장 전기 설비 법정 검사로, 서구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수계 전환)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 기존 관로의 수압 변동으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해 이물질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상수도본부는 그동안 수계 전환 때 별 문제가 없었다는 이유로 '안내 문자'를 보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적수 공급으로 지역 주민들이 큰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데도 시와 상수도본부가 허둥지둥 거린 이유는 또 있었다. 이런 사태에 대비한 대응 매뉴얼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박 부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이와 같은 혼란과 불안 사태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 대응 매뉴얼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곪아왔던 문제가 터졌다는 반응이다. 최계운 인천대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글로벌 도시를 지향하는 인천에서 있어선 안 될 심각한 문제가 터졌다"며 "이미 다른 지역들은 건강한 물 공급이란 콘셉트를 수립해 물 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꿔 가고 있다. 인천도 이런 변화에 따라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상수도혁신추진단을 구성해 노후관을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물 관리 조직을 완전히 바꾸는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제언도 내놨다.

/박범준·임태환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붉은 수돗물 사태 '일파만파'] "낡은 수도관 제대로 정비해야" 인천 서구지역에 붉은 수돗물(적수)이 공급되는 문제가 발생한 가운데, 이를 계기로 노후 수도관을 면밀히 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이번 적수 사태의 원인이 수도관 안에 있던 침전물이 수돗물과 섞이며 공급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앞으로 수도관을 제대로 정비하지 않는다면 제2의 적수 사태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4일 인천시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1658억원을 들여 지역 내 노후 수도관을 정비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5년 주기로 '상수도관망기술진단 용역'을 실시한 뒤 노후 수도관 정비 [붉은 수돗물 사태 '일파만파'] 우리 동네, 괜찮을까…수질 불안감 '쓰나미' "여기 남동구 수돗물에서도 뭐 나오는 거 같아요.", "샤워 필터기 공동구매할 연수구민 모집합니다."인천 서구 붉은 수돗물 공포가 지역 전역으로 번지고 있다. 인천시의 미숙한 대처로 사고가 6일째 이어지자 '우리 동네도 안심할 수 없다'는 불안감이 인천을 휩쓸고 있다.인천상수도사업본부는 붉은 수돗물 사고 발생 6일째인 4일 하루에만 불편 민원 113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민원을 제기한 시민들은 서구뿐 아니라 타 지역 가정과 학교 수질이 이상 없는지 궁금해 하며 수질검사 진행을 요청했다.주민들은 서구 상황을 실시간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