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욱 의원 정책간담회
"국내 바이오 분야 투자 규모만 5000억원 정도로 넘쳐나는 반면, 대부분 기업들은 인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만 해도 항체신약·유전자 편집·식물세포 배양 등 바이오 수요를 따라갈 만한 전문인력이 급선무입니다."

4일 자유한국당 민경욱(인천 연수을) 의원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개최한 '송도국제도시 바이오헬스산업 진흥 정책간담회' 현장에서, 모상현 바이오에프디엔씨 대표는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위탁생산(CMO)을 전문으로 하는 대형 바이오기업들 대신, 의약품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규모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모 대표는 "무엇보다 송도에 입주한 바이오기업 발전을 위해서는 해외사례를 참조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송도 내 인력센터를 조성하고 작은 스타트업들도 들어올 수 있도록 좋은 정주환경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7개 바이오기업 대표와 임직원이 참여한 간담회에서는 비슷한 문제가 계속 지적됐다.

특히 인천 송도국제도시에는 바이오산업 인력·스타트업 등을 유인할 만한 기본인프라 부족이 공통적인 지적이다.

신경하 셀트리온 이사도 "송도가 전반적인 인프라가 늘었다고 하지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 여전히 (심리적) 거리감이 멀다. 특히 젊은 인력들은 판교 테크노밸리를 가깝다고 여겨도 송도에 대해선 그렇게 못 느끼는 것 같다"며 "이외에도 서울에 대부분 위치한 임상시설 등 단순히 정부지원이나 규제 완화만으로 해결될 수 없는 문제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남식 시 신성장산업과장은 "올해부터 인천시는 송도 11공구에 바이오산업단지를 조성해 내부에 융합센터, 공정전문센터 등 연계기관을 설립하고자 한다. 2023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결국 핵심은 대기업 중심의 바이오클러스터가 아닌 중소기업까지 확장하는 게 문제라 본다. 이를 위해 기업들과 소통해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현장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지원책에 대한 요구에 난색을 표했다. 사실상 송도 바이오산업에 대한 투자가 불필요하다고 언급한 것이다. 김선기 산자부 바이오융합산업과장은 "정부에서는 특정 지역, 특정 산업만을 위한 지원은 불가능하다"며 "결국은 지자체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별한 배려와 인센티브를 내놓고 기업들이 들어오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