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비호 도의원 사퇴해야" … 도의원 "명예훼손·진상조사를"
경기도교육청 사립유치원감사 외압 의혹 당사자로 현직 도의원의 실명이 공개되면서 지역 정치권이 폭풍우에 휩싸였다.
▶관련기사 3면

해당 도의원은 외압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지만 시민단체는 내부제보자 증언을 내세우며 해당의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전국유치원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학부모 신뢰 붕괴시킨 경기도의회 조광희 의원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조의원이 지난 3월 10억원대 비리를 저지른 시흥 A유치원에 대한 형사고발을 막기 위해 교육청에 전화 혹은 면담을 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조 의원이 교육청에 '고발이 아닌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고 말한 것은 명백한 외압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이 같은 내용이 A유치원에 대한 징계수위를 결정하기 위한 심사 진행 중 전달됐고, 내부제보자를 통해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비대위는 "내부 제보자를 만나 생생한 증언을 확보했다"며 "조 의원의 외압에 대해 감사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보고서의 내용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조 의원은 비대위 측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시민단체의 추측성 폭로와 진실에 근거하지 않은 악의적 명예훼손 행위 중단 및 사실규명을 위한 진상조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정확한 사실 확인 없이 정황만으로 언론 보도가 이뤄져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정정보도 요청 및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를 예고했다.

또, 사실규명과 진실 확인을 위해 경기도의회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감사관실 모 직원이 계속해 언론사에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해 외압 의혹 제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며 "소모적인 논쟁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비대위가 요구하는 수사기관 고발에 당당히 응해 무고함을 밝히겠다"고 주장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