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선박 충돌
李지사 긴급 재난상황 점검회의
경기도민 5명 중 1명 구조 확인
▲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을 태우고 가던 유람선 '허블레아니'가 다른 유람선과 충돌해 침몰했다. 사진은 30일(현지시간) 사고 현장에서 구조 및 수색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로이터통신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29일(현지시간) 한국인 33명과 헝가리 승무원 2명을 태운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다른 유람선과 충돌해 침몰했다.
▶관련기사 3·4·18면

이 사고로 지금까지 한국인 33명 중 7명이 구조됐고 7명이 숨졌으며 실종자 19명이 발생, 구조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 중 경기도내 거주하는 탑승자는 모두 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외교부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29일(현지시간) 밤 9시쯤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운항하던 유람선 허블레아니가 헝가리 국회의사당과 세체니 다리 사이 강에서 다른 유람선과 충돌한 뒤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침몰한 유람선에는 국내 여행사 '참좋은 여행' 패키지 여행을 하던 한국인 33명과 헝가리인 승무원 2명 등 모두 35명이 타고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유람선에 탑승한 한국인들은 이 여행사가 내놓은 '발칸 2개국+동유럽 4개국 9일' 상품을 통해 지난 25일부터 6월2일까지의 일정으로 부다페스트를 여행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헝가리 소방 및 경찰 당국은 다뉴브강 선박 운항을 일부 통제하고 이틀째 구조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불어난 강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직 추가 실종자 발견 소식은 전해지지 않았다.

우리나라 정부는 유람선 사고 현장에 신속 대응팀을 급파하는 등 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사고 상황을 보고받은 뒤 헝가리 정부와 협력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구조 활동을 할 것과 현지에 신속 대응팀을 급파하도록 했다. 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즉시 구성하고 국내에 있는 피해자 가족과 연락을 유지하고 상황을 공유할 것 등을 지시했다.

관광객들을 인솔한 참좋은여행사 측은 사고 선박에 가족 단위 관광객 9개 팀이 탔으며 연령대는 대부분 40~50대로 추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고를 접한 경기도도 이날 오후 이재명 경기지사 주재로 긴급 재난상황 점검 회의를 얼어 도민 피해 상황을 점검해 유람선에 경기도민 5명이 탔던 것으로 파악했다.

5명 중 군포시에 사는 이모(66·여)씨는 구조된 것으로 파악됐고, 최모(64·안양시), 김모(58·여·안양시)씨 부부, 이모(36·여·용인시)씨, 정모(64·여·광명시)씨는 구조·실종·사망 여부를 확인 중이다.

/김장선 기자 kjs@incheonilbo.com



관련기사
[헝가리 유람선 사고] 탑승객 중 인천시민 5명 … 사고대책본부 가동 헝가리에서 침몰한 유람선 탑승객 명단에 인천시민 5명, 경기도민 5명이 승선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인천시·경기도가 각각 대책본부를 가동한다. 인천시와 경기도는 정부 대책에 따른 즉각적인 사고 수습과 가족 지원 등에 나섰다. 인천시는 30일 박준하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총 28명으로 구성된 '인천시 헝가리 유람선 사고대책본부'를 운영한다. 대책본부는 총괄지원반과 대응지원반, 대외협력반 등 총 3개반으로 나눠 구성됐다. 이날 오후 박 부시장이 주재하는 회의를 열고 조기 사고수습을 위한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29일(현지시간) 오후 9시쯤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 경기도 "피해자 가족 1대 1 지원 경기도가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의 피해자 가족을 1대 1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30일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해 정말 가슴이 아프다"면서 "피해상황을 최대한 빨리 정확하게 파악하고 피해자 가족에게 필요한 것이 있으면 가능한 1대 1로 지원하라"고 말했다. 이어 후속대책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도는 먼저 피해자 가족별로 공무원 담당자를 한 명씩 지정하고, 헝가리로 출발하는 피해자 가족 수요를 파악해 행정안전부, 외교부와 협의해 항공편과 숙박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文 대통령 구조 지원 요청에 오르반 총리 "적극 협조"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33명이 탄 유람선이 침몰한 사고와 관련,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구조활동에 대한 헝가리 정부의 협조를 요청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늘 오후 5시47분 오르반 총리에 전화를 걸어 약 15분 동안 통화하며 헝가리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오늘 급하게 전화드렸는데 응해주셔서 감사하다. 참으로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며 "헝가리 정부의 적극적인 구조활동 지원에 감사드린다"고 말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6살 손녀 일가족도 탔는데 … 빠졌던 '안전' 지난 29일 오후(현지시간) 침몰 사고가 발생한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에 인천시민 5명이 탑승했던 것으로 알려져 지역사회가 안타까움에 빠졌다. 이 중에는 최연소 탑승객인 6세 여아가 포함돼 있다. 인천시는 사고대책본부를 꾸리고 구조 여부를 파악 중이며 국내에 있는 가족들의 헝가리 방문 절차를 돕고 있다. 현지에서 구조 작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구조자 명단에 인천지역 탑승자 명단은 빠져 있는 상태다. 한편 탑승객들의 가족과 이웃들은 사고 소식에 애를 태우고 있다. 일부 가족들은 외교부를 통해 31일 새벽 비행기를 타고 헝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