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작성한 문건 확인" 학부모 단체 주장 '일파만파'
'그동안 소문으로 돌던 경기도교육청의 사립 유치원 감사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외압 논란이 사실로 드러날까.'
학부모 단체가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실이 지역 정치권의 감사 외압에 대응하기 위한 문건을 만들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그 문건을 확인했다고까지 했다. 이들이 주장한 문건이 공개될 경우 파장은 일파만파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전국유치원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는 경기도교육청이 지난 3월11일 '사립유치원 특정감사 처분진행 상황'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이 문건에는 도 교육청 감사에서 수 십억대의 비리로 적발된 시흥A유치원과 수원B유치원에 대한 형사고발의 불가피성을 설명한 내용이 담겼다.
비대위가 교육청 내부제보자로부터 확인한 이 문건에는 조광희 의원을 비롯 수원 지역구 C국회의원의 이름이 쓰여 있다. 또한 조 의원과 C국회의원의 외압정황을 설명한 문건이라는 주장이다.
문제는 비대위측이 봤다는 문건의 실제 존재여부다. 문건의 존재가 공개될 경우 조광희 의원과 C국회의원 보좌진이 각각 A유치원과 B유치원 감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현재까지 이 문건의 진위는 모호한 상태다.

비대위 관계자는 "내부제보자를 만나 노트북에 담겨있는 문건을 눈으로 봤다"며 "문건에는 조광희 의원과 C국회의원의 이름이 써있었고, 내부제보자에게 두 사람 성명이 써 있는 이유를 물어보니, C의원실과 해당 도의원이 외압성 영향력을 행사했기 때문에 정당화 하기 위해 애썼고,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문건을 만들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대위 관계자는 "(문건을)사진 찍고 공개하려 했지만, 내부제보자가 문건은 유출할 수 없다고 했다"며 "수사과정에서 문건을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외압행사는 물론 문건 또한 본적 없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문건을 본적 없다"며 "지난 3월에 전화를 했다고 해 3월 달 전화통화 내용을 (도교육청에)모두 공개했다. 감사관실과 2번 전화를 했는데 통상업무와 도의회 회기 불참사유를 듣는 전화였다. 자료가 있다면 공개하고 짚고 넘어갈건 짚고 넘어가자"고 말했다.
비대위가 해당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하는 도교육청 감사관은 내부 조사를 진행 중이라 밝혔다.
이재삼 도교육청 감사관은 "지금 현재로서는 모르는 문건이다"며 "조사가 끝나는 대로 정확한 사실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오래전부터 경기도교육청의 사립유치원 비리 감사를 놓고 지역정치인들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소문은 끊임없이 나돌았다. 경기도의회 3~4명의 의원을 비롯 경기지역 여야 정치인들도 거명되기도 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