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가 2019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시민 제보를 접수하고 나섰지만 실적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시의회에 따르면 행정사무감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8일부터 31일까지 시민 제보를 접수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7일까지 접수된 건수는 총 7건에 불과하다. 제보 내용도 버스 노선 신설 등 교통문제나 편의시설 설치 요구 등 지엽적인 문제에 그치고 있다.

애초 시의회는 행정의 위법 사항이나 불합리한 사항, 제도 개선 사항 등을 시민 제보를 받을 계획이었다.
이를 통해 6월10일부터 18일까지 예정된 2019년 행정사무감사 때 문제점을 파악하고, 집행부에 개선방안을 요구할 생각이었다.

이에 관내 곳곳에 현수막을 걸고, 보도자료 배포와 시의회 홈페이지 메인 팝업 게시 등 홍보에 나섰지만 제보는 답보 상태다. 지난해에도 행정사무감사에 시민 제보를 받았지만 역시 총 7건에 머물렀다.

시의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시민 제보를 접수받기 시작해 아직까지 많은 시민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비슷한 시기에 행정사무감사 시 시민 제보를 받는 타 시·군도 상황은 비슷했다. 인구가 구리시와 큰 차이가 없는 의왕시의회나 경주시의회의 경우, 제보 건수와 내용이 구리시와 크게 차이가 없었다.

시민단체에서는 시의회의 시민 제보 시스템이 체계적이지 않고 홍보도 부족해 요식행위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실련 시민권익센터 윤철한 실장은 "시민들이 무엇을, 어떻게 제보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형식적으로 시민 제보를 받을 것이 아니라 접수 내용, 처리과정, 결과에 대한 피드백 등이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제보 시스템를 정비하고, 이를 적극 홍보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시의회 관계자는 "시민 권익을 되찾기 위해서라도 시민들의 적극적인 제보가 필요한 만큼 향후 제보 시스템을 정비하고 보다 효과적인 홍보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리=심재학 기자 horsep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