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협의 항공편·숙박 편의 제공"
경기도가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발생한 유람선 침몰사고의 피해자 가족을 1대 1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30일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해 정말 가슴이 아프다"면서 "피해상황을 최대한 빨리 정확하게 파악하고 피해자 가족에게 필요한 것이 있으면 가능한 1대 1로 지원하라"고 말했다.
이어 후속대책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도는 먼저 피해자 가족별로 공무원 담당자를 한 명씩 지정하고, 헝가리로 출발하는 피해자 가족 수요를 파악해 행정안전부, 외교부와 협의해 항공편과 숙박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
또 도 소방재난본부는 구조, 수색 지원을 위해 헝가리 현지 파견의 필요성이 있는지 검토하고 정부와의 협력체계를 강구하기로 했다.

도의 대처상황은 대변인실을 중심으로 도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방침이다.
이날 재난 점검 회의는 행정1부지사와 안전관리실장, 기획조정실장, 경제노동실장, 자치행정국장, 보건복지국장, 대변인, 재난안전본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피해 도민이 거주하는 해당 시·군 부단체장들과의 영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수술실 CCTV 토론회'에 참석했다가 인사말만 하고 도청으로 복귀해 점검 회의를 주재했다.

도 관계자는 "도민 피해가 공식 확인되는 대로 도지사와 모든 공무원은 재난 대응 매뉴얼에 따라 최우선으로 대응체제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9일(현지시간) 오후 9시께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을 운항하던 유람선이 헝가리 의회와 세체니 다리 사이에서 다른 유람선과 충돌한 뒤 침몰한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 선박에는 한국인 33명이 타고 있었으며경기도민은 5명(안양 2, 군포 1, 용인 1, 광명 1)이다. 군포시 거주자는 구조됐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국인 관광객 33명 탑승7명 구조 … 26명 사망·실종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29일(현지시간) 한국인 33명과 헝가리 승무원 2명을 태운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다른 유람선과 충돌해 침몰했다.▶관련기사 3·4·18면이 사고로 지금까지 한국인 33명 중 7명이 구조됐고 7명이 숨졌으며 실종자 19명이 발생, 구조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 중 경기도내 거주하는 탑승자는 모두 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30일 외교부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지난 29일(현지시간) 밤 9시쯤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운항하던 유람선 허블레아니가 헝가리 국회의사당과 세체니 다리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