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공항 민간용 전환" 발언에 강력 반발 … "공항 이전 공론화"
▲ 오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의회에서 서울공항이전대책위 관계자들이 박원순 서울시장 망언 규탄 및 서울공항 이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성철 기자 slee0210@incheonilbo.com

성남시민들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서울공항' 민간용 전환 발언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서울공항 이전 촉구 성남시민 대책위원회는 30일 성남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에 열어 "박원순 시장은 서울공항 민간용 전환한다고 한 말을 취소하고 성남시민에게 사과하라"면서 "서울시와 경기도는 서울공항 폐쇄 등 공동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박 시장은 성남시민의 의사와 관계없이 서울공항을 서울시 관광객 유치 편리와 경제활성화를 위해 민항기도 함께 사용하자고 제안했다"며 "이는 성남시민이 서울공항으로 인해 겪은 고도제한, 소음피해, 지역발전 저해 등은 아랑곳없이 지극히 서울 중심주의적인 망언이다"고 비판했다.
또 "박 시장의 발언은 과거 용산개발, 여의도 재개발 등과 관련된 실언에 이은 또 하나의 큰 막말로 정치인으로서 기본적 자질이 의심된다"며 "박 시장은 앞에서는 지방자치, 지방분권을 내세우면서 뒤에서는 다른 자자체와 시민을 배제하고 서울 이기주의를 말하는 것은 수도시장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 성남은 서울발전을 위한 소모품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성남 시민들은 엄중하게 현 상황을 보고 있으며 이미 논란이 된 마당에 손톱 밑 가시 같은 서울공항 폐쇄 이전을 공론화해야 한다"며 "100만 성남시민들은 서울공항 이전을 위한 공동행동에 나설 것이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앞서 7일(현지시간) 중동·유럽 순방 중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가진 동행 기자단 간담회에서 "인구 2500만명이 있는 수도권에 공항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2곳이 전부"라며 "수도권에 공항을 신설하기에는 재정 부담도 크고, 입지 선정도 쉽지 않으니 서울공항을 민간용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공항은 군이 소유·운영하는 공군기지로 지금은 정찰기를 포함해 대통령 전용기와 외국 귀빈이 탑승한 항공기 등이 뜨고 내린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