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조직화·희망상권 프로젝트·노후상가거리 활성화 추진하기로

경기도가 2022년까지 412억원을 투입해 골목상권을 살린다.

도는 30일 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골목상권 공동체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의 핵심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도는 이를 위해 골목상권 조직화, 희망상권 프로젝트, 노후상가 거리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골목상권 조직화'는 30곳 이상의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을 하나의 경제공동체로 조직, 개별 점포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올해 200개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252억원을 들여 모두 300개 공동체를 만들 예정이다. 문화공연이나 이벤트 등 공동마케팅이나 상권 환경 개선도 지원한다.

'희망상권 프로젝트'는 관공서 이전이나 재개발·재건축 등으로 공동화 위기에 처한 상권을 되살리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100개 이상 상가가 밀집된 지역이다. 총 80억원을 투입해 8개 지역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시·군이 주도해 골목상권과 공동으로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도는 공개오디션을 통해 대상지를 선정·지원하는 방식이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상권엔 전문사업추진단을 투입한다. 이들은 골목상권에 상주하며 상인, 지역주민, 지자체와 협업해 경영 진단과 컨설팅, 공동체 위기극복 프로그램, 공동마케팅, 공용부문 시설 개선에 힘을 쏟는다.

'노후상가 거리 활성화 지원사업'은 조성 20년이 넘은 상가 밀집지역 10곳의 상생 발전 모델을 발굴하는 것이다. 도는 조직화와 인력을 지원하는 '휴먼웨어',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는 '하드웨어',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등 3가지 분야로 나눠 노후상가거리 활성화를 도모한다. 특히 상인과 상가 소유주가 과도한 임대료 상승 제한을 약속하는 '상생협력상가'도 만든다.

류광열 도 노동일자리정책관은 "개별 점포 혼자 감당하기 힘든 문제를 공동체 함께 고민·해결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이라며 "이를 통해 도내 골목상권을 되살리겠다"라고 말했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