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민 상당수가 공공부문 청소원과 경비원 노동 환경 개선 조치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민간영역으로까지 확대하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내놨다.

30일 도에 따르면 만 19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도정현안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3%가 공공부문 현장노동자 노동환경 개선정책에 대해 '충분하다'고 답했다.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은 16%였다.

특히 개선정책을 민간기업까지 확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응답자 82%가 찬성했다.

도는 청소원·경비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도민들의 평소 체감인식이 반영된 결과라고 보고 있다.

앞서 도는 지난해 9월부터 도청과 도 산하 공공기관의 옥상 또는 지하에 있었던 청소원과 방호원의 휴게공간을 지상에 배치하고, 오래된 집기류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등 노동환경을 개선했다.

이어 올해는 경기도시공사가 건설하는 33개 아파트 단지의 경비원과 청소원의 휴게공간을 모두 지상으로 옮기도록 했다.

이 정책은 국토교통부가 지난 8일 주택건설기준을 개정해 '경비원과 청소원,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쉴 수 있는 휴게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기로 하면서 전국으로 확대됐다.

도 관계자는 "현장노동자에 대한 도민들의 높은 사회적 배려 요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지원 추진을 통해 열악한 노동 환경개선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5월 18일 만19세 이상 경기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