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우려에 주민들 반대
시 "대형기업 유치로 생태계 조성" 부푼꿈
국내 최대 인터넷 기업 네이버의 용인 데이터센터 건립 사업이 주민 반발에 부딪치면서, 인천 유치 가능성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인천은 송도·청라국제도시를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를 추구하고 있는데다 인천시가 도입하려는 데이터 혁신 및 바이오산업 등 인천의 성장 동력과 상승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데이터센터 건립의 최적지로 꼽히고 있다.

29일 경기 용인시에 따르면 네이버는 용인 공세동 일대(약 14만9633㎡)에 신규 데이터센터를 지을 계획이다. 2013년 강원 춘천에 건립한 데이터센터 '각'에 이은 두 번째 센터가 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2023년까지 공세동 일대에 5400억원을 투자한다.

그러나 최근 공세동 주민들 사이에선 데이터센터발 전자파의 인체 유해설이 확산되면서 센터 건립을 반대하는 기류가 조성되고 있다.

특히 데이터센터가 들어서는 부지 주변에 초등학교와 아파트가 있어 대규모 인명 피해 등이 우려된다며 사업 계획을 취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네이버 측은 데이터센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일상 가전제품의 전자파 수준이라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반면 이 사업의 허가권을 쥔 용인시는 애매모호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용인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제기하는 문제에 대해 네이버가 사실이 아님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며 "실제 데이터센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주민 건강을 위협한다면 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자 인천지역에선 네이버가 최악의 경우 데이터센터의 '새 둥지'를 찾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런 분위기를 감지한 경기 파주와 안양, 부산 등 다른 지자체가 네이버에 유치 문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은 데이터산업 육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네이버 데이터센터와 같은 앵커시설을 유치해 데이터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현재 청라엔 하나금융그룹의 통합데이터센터가 운영 중이며, 구글이 참여하는 G-City 프로젝트가 추진됐지만 끝내 무산된 바 있다.

송도에 거점을 둔 셀트리온그룹은 최근 '셀트리온 비전 2030'을 발표하면서 U(유비쿼터스)-헬스케어 플랫폼 사업과 관련해 의료 데이터·인공지능에 집중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박재연 인천시 데이터혁신담당관은 "데이터 기업들은 판교와 구로디지털단지 등에 집결해 있다. 네이버와 같은 대형 기업들이 인천에 데이터센터를 짓는다면 자연스레 데이터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용인 데이터센터 건립 사업의 재검토를 고려하고 있진 않다. 주민 설득에 사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