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물재생센터 '불법 증축·화재 예방 대책 부실'
축령정신병원 등 도내서 운영되는 타기관도 문제
道, 소방관련 '개선' 통보 … 서울시, 결과 회신없어
서울시가 경기도내에서 운영하는 각종 시설들의 관리부실 문제가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인천일보 5월21일자 1·3면>

특히 고양시에 있는 난지물재생센터는 지난해 신고도 없이 불법증축을 하다 적발된데 이어 화재예방 대책도 소홀히 한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경기도의회와 이영주(민주당·양평1) 경기도의원 등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난달 3일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내 분뇨처리시설을 대상으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난지물재생센터는 소화약제를 보관하는 장소에 도어클로저를 설치하지 않고, 적치물을 방치했다.
또, 소방수신기 예비전원 또한 '불량'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자진개선 12건, 기관통보 3건 등을 조치 요구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는 함께 운영하는 음식물폐기물처리시설 내 7개동 1090㎡ 규모의 건축물을 신고도 없이 불법으로 증설해 고양시에 적발된 바 있다. 고양시는 무허가 증축 시정조치 명령 및 미이행 시 이행강제금 부과를 예고했다.

서울시가 소유한 경기도내 시설의 관리 소홀 문제는 비단 난지물재생센터만의 문제가 아니다.

서울시립 축령정신병원과 영보정신요양원 등 서울시가 도내에서 운영중인 21개 기관은 지난해 실시한 소방조사결과에서 유도등 예비전원 불량, 방화문 도어체크 탈락 등으로 적발됐고, 이중 155건을 자진 개선토록 하고, 6건은 기관통보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경기도가 기관통보한 6건 중 5건에 대한 조치결과를 회신하지 않고 있다.

이영주 도의원은 "법을 올바르게 집행해야 할 행정기관이 오히려 법을 위반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경기도내 운영 중인 각종 시설과 관련된 불법행위를 즉각 시정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