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억6800만원 들여 10개 군·구별 2곳씩 '자치회' 시범 사업
인천시가 주민이 직접 지역 현안 해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자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지역 자치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된 주민자치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인천지역 10개 군·구마다 2곳씩 시범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중구(영종1동, 동인천동), 미추홀구(용현1·4동, 용현5동), 연수구(연수2동, 송도2동), 남동구(간석2동, 구월4동), 부평구(부평5동, 청천2동), 계양구(효성1동, 작전1동), 서구(가좌2동, 불로대곡동) 등 7개 지역 14곳이 시범 지역으로 선정됐다. 동구·강화군·옹진군 등 미선정 지역은 빠르면 내달 중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

시범 지역으로 선정된 곳의 주민들은 각 구를 대표해 지역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까지 마련할 수 있는 활동을 하게 된다. 가령 동네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다툼부터 시작해 지역 최대 현안에 이르는 공공갈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문제에 주민들이 참여하고 해결 방안까지 모색하는 것이다.

이들에게 정부나 시에서 추진하는 모든 정책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는 건 아니지만 이번 주민자치회 운영을 통해 시나 구가 미처 파악하지 못한 사소한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다면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현재 주민자치회 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1억6800만원의 예산을 책정한 상태"라며 "올해 20곳의 시범 사업 지역을 선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오는 2022년까지 주민자치회를 153곳으로 늘린다면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가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