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지사, 장애 아동·청소년 전문 치료기관 공약
예산 확보 등 난관 … "道 자체 추진해야" 의견도
민선 7기 경기도가 공약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유치가 한 발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은 지난 2012년에도 경기도가 검토했지만 백지화된 바 있어 '경기도 자체예산으로 공약을 이행하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9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명 경기지사는 도내 2만708명으로 추산되는 장애아동·청소년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공공어린이 재활의료기관 운영'을 공약했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만 18세 이하 어린이·청소년·장애아동들의 재활을 전담있다.

도는 당초 지난 2012년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어린이 전문병원 건립을 추진했으나, 400~500억원에 달하는 건립비용을 확보하지 못해 백지화됐다.

도는 문재인 정부 공약으로 추진하는 복지부의 '어린이재활병원 설립사업'을 유치하거나 어린이재활병원을 운영할 민간기관을 선정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또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 내 재활의료센터를 설치·운영해 어린이 재활의료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이들 방안 모두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복지부의 '어린이재활병원 설립사업'은 수도권 배제 난관에 봉착했다.

복지부는 2022년까지 경남·전남·충남권역에 3개소, 강원·경북·전북·충북권역 6개소 등 모두 9개소의 어린이재활병원을 설립할 계획이지만, 수도권과 제주도를 제외됐다.

경기도공공의료보건지원단이 지난해 7월 실시한 '경기도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연구'에 따르면 40병상 규모의 어린이재활병원을 건립·운영하기 위해서는 200억여원의 건립비와 연간 20억원의 운영비가 필요하다. 도의 재정지원 없이 민간기관 선정은 불가능하다.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 내 재활의료센터 설치 방안은 어린이 재활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의료진 확보라는 난관에 봉착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경기도 자체적으로 어린이재활병원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미희 전 국회의원은 27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지사와 도의회가 하고자 한다면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을 건립·운영할 수 있다"며 "정부의 지원이 어렵다면 경기도 자체의 힘으로라도 병원 건립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다각도의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