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 122개·버스 1700대 감축 불가피 … 일부 지자체 '긴축경영' 돌입
▲ 버스업계 주 52시간 노동제가 오는 7월 1일 시행됨에 따라 경기지역 버스업계가 노선을 통·폐합하거나, 운행 배차 간격을 늘리는 등 긴축 경영에 들어간다. 사진은 지난 14일 파업을 예고하며 용인의 한 차고지에 멈춰선 버스들. /인천일보 DB

경기도내 버스노선이 없어지거나 노선 운행이 줄어들거라는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 국고 지원이 없는 상황에서 버스업계에 주 52시간제 노동제가 시행되면 지방정부의 재정현실을 감안했을 때 대규모 폐선, 감차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9일 경기도와 도내 기초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버스업계 주 52시간 노동제가 오는 7월1일부터 도입됨에 따라 버스업계는 버스 노선을 폐지하거나 운행 배차 간격을 늘린다.
도는 운행 감축이 불가피한 노선이 122개, 줄어드는 버스는 1700여대로 예상하고 있어 도는 도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단순 감차 대신 남은 기간 동안 중복·굴곡노선 개편 등 운행 효율화 방안을 마련해 보완해달라고 도내 시·군에 요청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각 시·군 버스 관련 부서에 확인한 결과 대다수 지자체에서 감축이나 감차 등이 논의되고 있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이미 시행됐다.
여주시는 버스노선 190개 중 86개를 폐지했고, 13개 노선을 신설한다. 총 73개 노선이 줄어든 셈이다.
파주시는 법적 노동시간을 지키기 위해 운행 버스 중 20~30%를 줄일 계획이다. 특히 다음달 1일에는 승객이 줄어 재정악화로 이어진 마을버스 1개 노선(011번)의 운행을 중단한다.
안산시는 지난 3월 버스 666대 중 74대를 줄였고, 앞으로 더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내버스 노선 1개도 줄인다.

수원시는 버스노선 18개를 통합할 방침이다. 하남시는 시내버스 1개 노선 운영을 중단하고, 버스 감축을 10% 이하로 줄이는 목표를 세웠지만 쉽지 않다.
김포시는 승객이 적은 낮 시간에 운행을 줄일 예정이다. 이미 버스 1대를 휴업처리를 계획하고 있다.
이외에도 화성시과 고양시는 버스업체로부터 요청을 받아 감차 혹은 노선 폐지 여부를 조율 중이다.
다만 버스업계는 재정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승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주 52시간 도입에 따라 버스기사 인원을 확충해야 하는데 시내버스의 경우 버스 기사로서의 경력이 있어야 채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채용이 어렵고 재정마저 열악해 인건비 부담이 크다"며 "현재로서는 노선을 폐지하고 감축 운행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움직임에 도민들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길 원하고 있다.

파주시민 이모(25)씨는 "예전부터 자주 이용하던 버스가 없어진다고 하니 추억 하나가 사라지는 기분"이라며 "다른 노선에 대해서 자세한 공지를 듣지 못했고, 앞으로 헷갈리는 일이 없도록 공지를 확대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원시민 김모(31)씨도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유로 버스 요금을 올렸지만, (별다른 효과 없이 이번에도) 버스 배차 간격도 길어질 것 같아 억울하다"고 말했다.

/최남춘·김채은 수습기자 kc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