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명 뽑는데 14명 지원 … 내달 11일까지 재공고
인천시의회가 시의원의 의정 활동을 돕는 전문인력 '정책 보좌관' 채용에 나섰지만 모집 미달이라는 쓸쓸한 결과를 손에 쥐었다.

예상치 못한 지원자 부족에 정책 보좌관 제도를 운영하려던 계획 역시 차질을 빚게 됐다.

시의회는 지난 27일 입법·정책 분석 지원 분야 지방임기제공무원 채용시험 계획을 재공고했다고 29일 밝혔다.

채용인원은 기존 공고와 같은 16명이며 각 상임위원회에 배치돼 각종 안건에 대한 자료 수집과 시의원 의정 활동 강화를 위한 자료 수집 업무 역시 동일하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달 21일 지방임기제공무원 채용 공고를 내고 정책 보좌관을 모집한 바 있다.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해 기획행정위와 산업경제위, 문화복지위, 교육위에 각각 3명씩 배정하고 규모가 가장 큰 건설교통위에는 4명을 배정해 의정 활동을 강화한다는 취지에서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채용 인원보다 적은 14명이 지원하면서 채용 계획이 꼬이게 됐다. 인천시 공무원 채용 규정에 따라 채용 인원보다 지원자가 적을 경우 재공고 절차를 밟아야 하는 탓에 도입 시기가 한 차례 늦춰진 것이다.

이에 시의회는 다음달 7일부터 11일까지 지원서를 새로 받고 합격자에 대한 필기시험과 면접 등을 거쳐 오는 7월 15일 최종 합격자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또 다시 모집 미달이라는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는 계획도 함께 세웠다.

시의회 관계자는 "아무래도 1년 계약직이다 보니 지원률이 조금 낮았던 것 같고 필기시험 중 행정학 개론 등이 어렵다는 소문이 돌아 인기가 떨어졌던 것 같다"며 "입법·정책 분석 지원 분야 지방임기제공무원이 의정 활동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이번 공고에선 문제없이 채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