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7월 조직개편 단행... 노동국 전국 최초 신설
경기도가 민선7기 1주년을 앞두고 오는 7월 '공정·노동·복지' 중심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그 동안 강조해온 '공정한 경기, 새로운 세상'의 기조와 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두 번째 조직개편으로, 이 지사의 도정 혁신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도는 28일 공정국과 노동국, 보건건강국, 미래성장정책관, 도시정책관 신설과 철도국, 보건복지국 명칭 변경 등을 담은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29일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우선 공정국은 이 지사의 도정운영철학인 '공정기반·공정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기구인 공정소비과, 조세정의과, 특별사법경찰단 등이 배치된다. 경제민주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추진, 조세정의 실현 및 불법·불공정 단속 기능 강화 등을 맡게 된다.

또 이 지사가 공약했던 '노동의 가치' 실현을 위한 노동국이 전국 최초로 신설된다.
노동국은 비정규직 노동권익 개선과 노동자 구제 등 노동정책 현안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증가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노동 정책 추진을 위해 기존 팀 단위 조직을 과 단위로 확대한다.
여기에 보건복지국을 '보건건강국'과 '복지국'으로 분리한다.
기존 보건복지국은 복지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이 지사의 핵심 공약인 '생애주기별·영역별 복지' 완성을 위한 정책 강화에 나선다. 또 그 동안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에 걸려 한시기구로 운영됐던 철도국이 '철도항만국'으로 개편된다.

식품안전과 먹거리 업무의 일원화를 위해 농정해양국을 '농수산식품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기능을 강화한다.
경제실 내 신설되는 미래성장정책관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할 예정이다. 또 도시정책관은 행복주택, 도시재생뉴딜사업, 일산, 양주 등 5대 테크노밸리 추진과 3기 신도시 조성 등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신설됐다.

임종철 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개편안은 지난 1월부터 추진한 경기도 및 산하 공공기관 조직체계 개선방안 연구에 따른 것으로 조직분석과 공약 실천계획을 연계해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다음 달 11일부터 열리는 제336회 경기도의회 정례회에서 심의를 거쳐 7월 시행된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