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층 접견실·소연회장 등 … 개방
2층 긴급 재난상황실 운영 계획
경기도지사 공관(옛 굿모닝하우스)이 도지사 접견실과 비상시 재난상황실로 운영된다.

도는 27일 "앞으로 도지사 공관을 도정 운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동시에 문화의 공간으로 개방하는 등 도민 업무·소통공간으로 거듭난다"고 밝혔다.

공관 내 지상 1층 접견실과 소연회장 등은 도민 문화공간으로 개방하고, 2층 집무실은 심야 또는 연휴 기간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시 긴급상황실 기능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첫 일정으로 28일 도의회와의 정책 간담회가 잡혀 있으며 29일 중국 장쑤성 당서기 접견이 예정돼 있다.

앞서 도는 도지사 집무실 및 공관으로서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5000만원을 들여 노후 시설을 보수하는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했다.

경기도지사 공관은 1967년 수원시 장안구 화서동에 건립돼 역대 지사의 주거 공관과 집무실로 활용돼왔다. 부지 9225㎡에 지상 2층(연면적 813㎡) 규모의 철근콘크리트 단독주택 건물로, 2017년 8월 문화재청으로부터 문화재로 등록됐다.

도 관계자는 "지사 부부가 입주해서 통상의 관사처럼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심야나 연휴 기간 주요 사안 발생시 상황 기능 유지, 외부 방문객 영접, 도민 문화복합 및 소통 장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