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년 전 미군정시 3.1절 28돌 기념식후 해산하는 과정에서 경찰의 발포로 시작된 제주4·3과 관련한 기록전이 30일까지 인천문화예술회관 대전시실에서 열린다.


 인천시와 (사)제주4·3 범국민위원회와 노무현재단 제주위원회가 주최하고, (사)인천민예총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회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4·3과 관련한 정책과 발언을 기록화한 아카이브 형식으로 '대한민국 대통령이 말하는 4·3의 진실'이라는 주제로 처음 열리는 기록전(記錄展)이다.


 인천문화예술회관 대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4·3과 관련한 대한민국 대통령들의 내용으로 ▲1948년 이승만 대통령의 계엄령 서명과 1949년 유시의 국무회의록 ▲김대중대통령(후보)의 4·3관련 발언과 4·3특별법 공포 선언 ▲노무현 대통령(예비후보)의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로써 4·3현장 첫 방문 및 대통령으로서 4·3 위령제 참석과 발언 ▲이명박 후보의 4·3평화공원 헌화 및 방명 ▲박근혜 대통령(후보)의 유세 발언과 4·3평화공원 헌화 ▲문재인 대통령(노무현재단 이사장, 예비후보)의 4·3 현장 방문 등의 과정에서 생산된 문서와 사진, 그리고 발언과 영상 등을 통해 4·3의 진실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


 전시회를 주관하고 있는 (사)인천민예총 정세훈 이사장은 "제주 4·3은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진실이 완전하게 밝혀지고 치유되지 않았기에 그러합니다. 미군정의 당시 학살 상황의 책임 역시 제대로 밝혀지고 치유되지 않은 진실 중의 하나입니다. 이번 4·3의 진실 기록전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모든 진실들이 제대로 밝혀져 지난 71년의 그 깊고도 기나긴 상처가 조금이나마 치유되는 초석이 되길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