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국 산하부서 확대 목소리
市 "신설 힘들지만 인력 보강"
최근 인천시가 기존 환경녹지국을 환경국으로 명칭을 바꾸고, 주택녹지국을 신설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조직개편안을 공개한 가운데 환경국 산하 부서를 대거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단체들은 22일 인천시 조직개편안과 관련한 논평을 통해 "인천지역 현안을 풀기 위해선 인천시 계획대로 환경국 내 2개팀 신설로는 부족하다. 5개팀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7일 시가 발표한 조직개편안을 보면 시는 기존 환경녹지국을 환경국으로 이름을 바꾸고, 2개 팀을 신설하겠다는 방침이다.

대기보전과 악취저감팀, 자원순환과 생활폐기물 팀이 생긴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미세먼지, 소음, 화학물질 등과 관련해 전담팀을 더 만들어 인천지역 환경 현안에 대응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어 환경단체들은 "이제는 아파트가 아닌 녹지경관이 필요하다"며 "시민들 정책 수요에 맞는 사업 부서를 확대하고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는 건강체육국과 함께 주택녹지국을 신설해 주택 공급·재생 정책 부서와 녹지·공원 담당 부서를 함께 둬 주거지역 녹지 조성에 힘쓰겠다는 구상이다.

환경단체들은 "주택녹지국이 아니라 녹지의 의미를 더욱 부각할 수 있는 녹지경관국으로 바꿔야 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녹지를 생활주거적 측면에서 봤을 때 구도심 지역 거주민들이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저렇게 정한 것"이라며 "환경국 또한 팀 신설은 안 되지만 인력을 10여명 정도 보강할 계획이다"고 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