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검토에도 민원 제기

1년이 넘도록 인천 앞바다 모래채취가 중단된 가운데 일부 골재업체가 자갈 파쇄업 운영을 검토하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자갈 파쇄 과정에서 날림먼지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다. 반면 휴업으로 고사 위기를 맞은 업체들은 생존권을 주장하는 상황이다.

중구는 최근 남항부두에 있는 일부 골재업체로부터 자갈 파쇄업 허가 문의가 들어왔다고 22일 밝혔다. 업체는 기기 설치 여부와 업종 허가 절차 등을 문의했다. 기기를 설치하려면 구에 설계안과 운영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인근 주민들은 중구에 민원을 제기하고 나섰다. 돌을 깨는 자갈 파쇄업이 이뤄질 경우 날림먼지를 유발해 주거환경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남항부두 주변에는 2000여 세대가 넘는 아파트 단지가 위치해 있다. 이 곳 주민들은 10여년 넘게 석탄·모래부두로 인한 피해를 주장해왔다.

주민 A씨는 "이미 석탄·모래부두로 주거권 침해를 당했다. 자갈 파쇄업까지 허가된다면 피해가 더욱 클 것"이라며 "사전 협의가 필요한 문제로 주민회의를 거쳐 중구에 공식적으로 대책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골재업체는 모래채취 중단으로 수개월간 매출을 내지 못해 생존 방안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랜 시간 바닷모래 채취만 해왔기 때문에 이익을 낼 수 있는 수단이 없어 매출이 0원 수준"이라며 "직원들이 10여명도 채 남지 않아 마지막 선택이라는 심정으로 자갈 파쇄업을 검토했을 뿐인데 주민 민원이 제기됐다는 사실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일 한국골재협회 인천지회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옹진군 선갑도 주변 해역의 모래채취 허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