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청소년교육의회 18개 개회 … 올 참여 대상 확대
도교육청, 교통·교복·학교시설 등 의견 다수 '반영'
경기도 교육정책을 향한 도내 학생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25개 지역교육청별로 지역청소년교육의회가 지난 2월부터 개회 중이다.

이날까지 지역청소년교육의회는 총 25개 중 18개가 개회했다.

지역청소년교육의회는 만 10세 이상 18세 미만의 청소년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현황과 관련한 정책에 직접 참여해 정책을 제안하는 의회민주주의기구다.

청소년들의 의견이 주장에 그치지 않고, 실제 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마련돼 운영 중이다.

도교육청은 올해 청소년교육의회 참여 대상을 기존 초3~고3에서 도내 전체 청소년으로 확대했다. 학생이라는 신분을 넘어 청소년의 정책 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서다.

지난해까지 도내 31개 시·군에서 운영된 시·군 지역학생회는 총 52개에 달하는 정책제안서를 제출했다.

지역여건에 따라 제안된 다양한 학생의견들이 경기교육정책으로 추진됐다.

가평지역 학생의회는 어두운 보행로에 안전 문제를 지적하며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응답한 지자체는 해당 지역에 곧바로 가로등을 설치했다. 또 지역 내 버스 배차 문제 등으로 학생들이 교통여건에 어려움을 호소하자, '가평군 청소년 교통비 지원', '희망과복지가평택시 증대' 등이 정책으로 이뤄졌다.

안산과 용인지역 학생의회에서는 각각 '실용적인 생활교복 도입'과 '남녀공용교복'을 제안했다. 이에 각 교육지원청과 학교에서는 교복디자인 선정과정과 교복선정위원회 운영에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도교육청이 올해부터 추진 계획을 밝힌 '학생이 디자인하는 학교 공간 조성계획'도 광명 학생의회가 제안한 내용을 반영한 것이다. 계획에 따라 학교시설사업을 추진하는 설계자문위원회가 학생의견을 필수로 반영한다.

도교육청은 올해 청소년인권전문변호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관련 시민단체, 토론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청소년교육의회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청소년을 교육주체로 인식하고,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면서 제도적으로 청소년 정책 참여 기회를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