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도시에 생명을 불어넣다
▲ 지난해 부평뮤직데이 공연 모습. /사진제공=부평구문화재단

인천 부평구문화재단(대표이사 이영훈)은 음악동네 사업으로 '2019 부평뮤직데이·뮤직위크'를 진행한다.

'2019 부평뮤직데이·뮤직위크'는 2016년 '뮤직타운-음악동네 만들기'를 시작으로 올해 4회째 개최되는 '부평 음악·융합도시 조성사업'의 '음악동네' 사업이다. 시민들의 자기 주도적 활동을 기반으로 문화도시로 가는 생태 환경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부평뮤직데이는 부평지하상가를 시작으로, 굴포천 먹거리타운, 부평3동 및 부평공원 일대, 부평문화의 거리 등에서 10월까지 매월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버스킹과 실내 공연(카페, 지하상가 중앙홀, 재즈펍 등)으로 구성된다. 인천 및 부평의 뮤지션과 동호회, 문화예술단체, 청소년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와 아마추어의 경계를 없애고 어쿠스틱, 재즈, 힙합, 클래식 등 음악 장르의 제한도 없다.

2019년에는 뮤직데이를 정례화하여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할 것이다. 2018년 부평뮤직데이·뮤직위크를 통해 발굴된 인적 자원을 기반으로 사업 참가 공모전 개최, 부평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의 주민 협력 등 그들이 직접 사업을 만들어감으로써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부평뮤직위크는 6월 13~15일에 개최된다. 부평 음악동네 사업의 주요 거점에서 부평 전역으로 퍼져나가며 부평 음악·융합도시 조성사업에서 문화도시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음악동네 사업 대상지는 1950~60년대 미군부대 애스컴(ASCOM) 주변으로 라이브클럽이 성행했던 위치의 부평3동 일대, 아시아에서 단일 건물 최다 지하상가 점포수로 기네스북에 오른 부평지하상가, 최근 독특한 카페들이 생기면서 새롭게 변신하고 있는 문화의 거리와 부평구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지인 굴포천 먹거리타운 등이다. 032-500-2082

/여승철 기자 yeopo9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