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옆 도서관 포스터/이미지제공=성남시

성남시는 출퇴근길 시민들이 '가방 속에 책 한권 씩' 가지고 다니며 읽을 수 있게 20일부터 11월 18일까지 '지하철 옆 도서관 행사'를 연다고 19일 밝혔다.


도서 대여부스는 지하철 8호선 단대오거리 역사에 차려지며, 이 기간 1·3주 월요일에 오전 7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시민에게 책을 빌려준다.


책 읽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펼쳐지는 '원북 원백'(One book-One bag) 운동의 하나다.


원북 원백은 가방 속에 한권의 책을 들고 다니며 독서의 즐거움을 함께 누리고 공유하자는 의미다.


대여 책은 '직장이 없는 시대가 온다(경제·경영서)', '공부머리 독서법(독서교육서)', '90년생이 온다(경제·경영서)' 등 해오름도서관이 선정한 40종, 200권이다.


책은 빌리는 사람의 도서대출회원증을 노트북과 연결된 핸디스캐너로 확인한 뒤 바로 대출해 준다. 희망 도서 대출 신청도 받는다.


가방이 없는 시민에게는 재활용 에코백에 책을 담아준다. 대출 권수는 최대 2권, 대출 기간은 2주다.


책 반납은 돌아오는 지하철 옆 도서관 행사 날 또는 해오름도서관에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책 읽는 도시 성남을 이뤄나가기 위해 도서관 직원들이 현장 속으로 뛰어들어 시민 독서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