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사건·사고 해결·예방
시민 자발적 도움의 손길
불법행위 신고 크게늘어
보이스피싱 결정적 제보
공동체 안전문화 앞장도

'사소한 실천이 모두의 행복을 지키는 일이다' 경기도내에서 각종 사고와 사건 예방·해결에 자발적으로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시민들의 움직임이 크게 늘고 있다.

16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경기소방재난본부 등에 따르면 경기도가 3월부터 확대 도입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 포상제' 신고 건수는 모두 1200여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신고 건수(123건)와 비교하면 10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앞서 도는 2010년부터 이 제도를 운영해 왔다. 하지만 비파라치(비상구 파파라치) 활동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자 2012년 포상을 현금에서 현물로 변경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제천과 밀양 화재, 고시원 화재 등의 대형 참사가 잇달아 발생하자, 비파라치 부작용 보다 안정강화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 회당 현금 5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으로 이 조례를 재 개정했다.

재난본부는 시민참여가 늘면서 고질적인 비상구 폐쇄 등의 문제와 시설관계자의 안전부재 관행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동안 시설관계자가 소방당국 점검 전 적치물을 치우고, 끝나면 다시 원상복귀하는 방식으로 감시망을 피해왔기 때문이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비파라치(비상구 파파라치)문제를 막기 위해 48시간 내 불법행위를 발견한 것을 증명해야하는 등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이스피싱 등 사건 해결을 위해 나서는 시민들도 있다.

올해 수원에서 금융감독원을 사칭해 1700만원을 편취한 용의자가 시민 도움으로 경찰에 검거됐다.

한 시민이 도주하는 용의자가 찍힌 블랙박스를 경찰에 자발적으로 제공하면서 수사에 도움이 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안산 한 편의점에서 피해자 지갑을 훔친 용의자도 시민제보로 잡을 수 있었다.

지난해 사건 해결을 위해 경찰에 CCTV와 블랙박스 등을 제공한 시민은 모두 112명이다.

특히 한 지역 공동체가 안전문화 조성에 나선 사례도 있다.

16일 경기도에서 최초로 용인시 카페거리가 우리동네 시민경찰 프로젝트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이 범죄예방을 위해 도입한 제도다.

앞으로 카페거리 상인 등 공동체는 무질서 행위 등 상가지역 기초질서 확립을 위한 활동을 벌인다.

또 가족 단위 방문이 많은 지역 특성을 감안해 실종자 발생시 서로 교류하기로 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