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최초 '블록 체인' 세미나

 

▲ 14일 인천 연수구 미추홀타워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세미나 '인천산업·경제, 블록체인을 논하다'에 참석한 패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 '인천산업·경제, 블록체인을 논하다' 세미나 참석자들이 발표를 듣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블록의 데이터, 체인 형태로 연결

분산 저장 '공공거래장부'라 불려

서울·부산·제주 등 조성사업 추진

인천서 세미나 통해 활용 방안 검토

마스터플랜 수립 단계적 실행키로

"중앙정부·시 지원 전제돼야" 강조

"시민 공감대 먼저 얻어야" 주장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막을 앞두고 블록체인(BlockChain)이 핵심 기술로 대두되고 있다.

블록(Block)을 연결(Chain)한 모음을 뜻하는 블록체인은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 여러대의 컴퓨터에 이를 동시에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다.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불린다.

거래 기록을 중앙 집중형 서버에 보관하지 않고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거래 내역을 전송한다.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거래 때마다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데이터 위조나 변조가 어려워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인천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인천시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4차산업 기반기술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역 기업들도 블록체인을 통해 기업 혁신을 꾀하고 있다.

인천시는 14일 오후 미추홀타워 20층에서 '4차산업혁명, 블록체인 그리고 인천 경제·산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천테크노파크·㈔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가 주관하고 인천일보를 비롯 SK텔레콤㈜·㈜아이콘루프·㈜블로코·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후원했다. 토론회 내용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과 인천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들여다봤다.

▲블록체인에 뛰어든 지방자치단체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오는 2020년까지 총 14개의 블록체인 기반의 행정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는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올해는 서류 없는 온라인 자격검증, 마일리지 통합 관리, 서울시민카드 서비스 확대, 시간제 노동자 권익보호,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민주주의 서울 등 6가지 분야의 블록체인 행정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기로 했다.

올해를 시민들이 다양한 분야의 블록체인 기반 행정서비스를 직접 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제주도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축 계획을 세우고 있다. 서류를 떼 인감증명을 붙이는 등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야 하는 토지대장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절차를 생략하고 위조나 해킹 가능성을 낮추기로 했다. 또한 에너지 거래, 전기자동차 이력 기록 등에도 기술을 활용할 방침이다.

부산에서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재난재해 예방 및 대응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며, 전라북도는 블록체인을 통해 관광토큰을 발행해 결제에 이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인천시, 블록체인으로 경제 활성화 꿈꾸다
블록체인 허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밑그림을 그리는 타 지자체에 발맞춰 인천시도 4차산업 기반기술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4일 오후 연수구 미추홀타워에서는 이를 위한 첫 단계로 인천시가 주최한 '4차 산업혁명, 블록체인 그리고 인천 경제·산업'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시는 타 지자체 사례를 벤치마킹해 확장되고 변화되는 산업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박상석 인천시 신성장산업과 4차산업팀장은 "최근 중앙정부로부터 부산시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점을 주목하고 있다. 부산이 지역적 특성을 이용해 국제금융센터와 항만, 관광자원 등 지역자원과 금융, 물류, 의료산업 등 지역특화산업 역량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융합 촉진지구로 육성할 계획으로 안다"며 "2022년까지 총 1233억원을 집중 투입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블록체인을 접목한 14개 선도산업을 단계적으로 실행, 시민 생활과 직결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겠다는 서울시의 블록체인 5개년 계획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를 포함해 서울시와 경기도가 비록 규제자유특구 지정 대상에 포함될 수 없어 중앙정부의 특구 지정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면서도 "대신 부산시의 블록체인 특구 추진 과정과 지정 후 산업 변화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서울시의 5개년 계획과 추진 상황을 참고해 인천시의 블록체인 산업 발전 방향을 설계, 생태계를 조성하고 활성화해 인천 경제·산업의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한 생태계 조성 활동으로 △집적단지 조성 △기업성장 지원 △민관 협력 강화를 진행할 계획이며, 지역·산업적 특성에 기반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선도 사업을 도출·실행하고자 관련 산학연 및 협회의 참여를 유도해 '인천시 블록체인 산업 및 경제 활성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실행할 방침이다.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예산과 정책, 공감대 먼저
블록체인을 통해 지역 뿌리산업인 제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노력에 앞서 지방·중앙정부의 지원정책이 선행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정세국 인천대학교 산학협력중점교수는 "소니는 1950년대 초반 워크맨과 콤팩트 디스크(CD)로 혁신을 주도하며 아날로그 시대에 세계 음향가전 시장의 절대 지존으로 군림했다. 그러나 20세기 아날로그 사고방식의 연장선에서 21세기 디지털 혁명을 바라보다 애플 아이팟-아이튠스의 성공과 반비례해 소니의 MD는 시장에서 퇴출되는 비운을 맞았다"라며 "제조기술의 플랫폼도 디지털 혁명에 뒤이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면에서 봐야 한다. 블록체인 시대로의 이전과정에 동승하지 않으면 소니의 사례와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기업의 블록체인 도입을 위해서는 중앙과 지방정부의 지원정책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수도권이란 이유로 중앙정부의 특구 지정에 따른 혜택과 지원을 받을 수 없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성장성이 있는 블록체인 기업들이 수도권에 많이 포진되어 있어 인천으로의 이전이 타 도시보다 용이하다. 블록체인 특구지정 또한 특정한 지역만의 혜택이 아닌 블록체인 산업 전반의 혜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본다"며 "모든 계획에는 예산과 정책이 수반돼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인천시의 경제와 산업 활성화를 이끌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시와 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활용을 위해 시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토론자로 참석한 허보행 인천일보 기획1팀장은 "블록체인 산업에 관한 충분한 사전 조사를 기반으로 시민적 공감과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선결과제라고 생각한다. 산업의 현황과 장단점, 산업 및 기업의 분포도, 인천시의 인프라와 향후 발전가능성, 파생되는 기대효과 등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중장기계획과 마스터플랜을 수립해야 한다"며 "언론 또한 균형적 시각을 견지하면서 블록체인의 명과 암을 모두 조명, 시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인천시의 실정과 시민들의 바람에 맞게 정착되고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견제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