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융·복합 종합게임쇼 '2019 플레이엑스포(PlayX4)'가 9일 고양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막을 올렸다.
12일까지 계속되는 올해 플레이엑스포는 크게 ▲국내게임 개발사의 국내외 시장진출을 지원하는 수출상담회 비투비(B2B) ▲일반 관람객을 위한 전시회 비투씨(B2C) ▲글로벌 게임사의 다양한 게임신작 소개 ▲각종 e스포츠 대회 ▲ 2차 창작물 축제 네코제x블리자드 ▲트위치 스트리머 팬미팅으로 구성됐다.

수출상담회에는 중국의 게임 퍼블리싱기업인 치타모바일(Cheetahmobile), 대만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 '타이페이게임쇼'를 주관하는 타이페이컴퓨터협회(TCA), 최근 동남아에서 가장 흥행하는 온라인게임 운영사인 일렉트로닉스 익스트림(Electronics Extreme) 등 해외 22개국 115개사와 국내 기업 350여개 업체가 참가한다. 수출상담회에서는 1:1 비즈니스 매칭, 현장 계약 체결식, 공식 네트워킹 파티 등을 진행한다.

글로벌 게임사의 다양한 게임신작으로는 '소니' 부스에서 플레이스테이션4(PS4)와 가상현실(VR) 타이틀 총 18종을 30대 이상 준비된 시연대에서 체험할 수 있다. 세가(SEGA)는 발매 예정인 '팀 소닉 레이싱', '용과 같이5 : 꿈을 이루는 자'를 국내 최초 공개한다. 우리나라 대표 아케이드 게임사인 '유니아나'는 '댄스러쉬 스타덤', '스페이스 볼링', '이니셜 디(D) 아케이드 스테이지 제로' 등 다양한 신작 아케이드 게임을 출품할 계획이다. '안다미로'는 펌프잇업 20주년 기념 버전인 '펌프잇업 엑스엑스(PUMP IT UP XX)'와 '스피드라이더3', '오버테이크 디엑스(DX)' 등 다채로운 포디(4D)형 레이싱 게임, 오감으로 공포를 체험할 수 있는 '하우스 오브 더 데드'를 국내 최초 공개할 예정이다.
각종 E스포츠 대회도 열렸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사람들의 여가 시간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게임산업은 적극적으로 개척해야 할 신산업영역"이라며 "플레이엑스포가 기업가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시민에게는 놀이의 기회를, 우리 모두에게는 지속적 성장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막식에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롯해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도의원, 국회의원 등 100여명의 주요 인사들과 소니인터렉티브 대표 안도테츠야, 유니아나 대표 윤대주, 세가 김현주 부사장 등 국내외 기업인이 참여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