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우 정치부 차장

지난 4월2일 인천 송도국제도시 경원재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관광전략회의가 열렸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매년 1회씩 국무총리가 주재했던 이 회의에 대통령이 직접 참석한 것은 최근 침체하고 있는 관광산업의 부활에 힘을 싣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풀이됐다. 회의 참석자만 보더라도 문 대통령,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 관계 부처 장관 9명과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등 국회 관계자, 박남춘 인천시장을 포함한 지자체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해 말그대로 국가적 역량이 총동원된 회의였다.
전략회의에서는 광역시·도 중 1곳을 '국제관광도시'로 지정해 전략적·집중적 홍보 마케팅 및 도시 브랜드 관리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기초지자체 4곳을 '관광거점도시'로 선정해 관광기반시설(인프라), 콘텐츠 발굴, 마케팅 등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이같은 정부의 계획은 사실상 인천을 염두에 두고 마련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문 대통령은 "인천은 관광산업의 성과와 도전과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도시이다. 세계 최고의 국제공항, 인천공항을 통해 관광객들이 대한민국으로 들어오지만, 인천에 체류하기보다 다른 도시로 향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같은 해석에 힘을 보탰다.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 관광객 중 서울을 방문하는 비율은 78%, 제주는 20%, 인천은 10% 정도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이날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세계 10대 MICE 허브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면서, 인천국제공항과 '지붕없는 박물관'으로 불리는 강화도를 연결하는 '서해평화고속도로' 건설에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하지만 회의 이후 한 달여가 지난 지금 국제관광도시라는 인천의 호재가 흐지부지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국제관광도시 지정을 주관하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아직까지 구체적인 추진 일정을 확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인천시가 손을 놓고 있는 사이에 광주와 부산 등이 경쟁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최근 광주와 인근 5개 시·군이 참여하는 빛고을생활권 행정협의회는 '광주권 국제관광도시 지정'과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부산시 역시 서울과 제주에 편중된 관광업을 분산해야 한다며 국제관광도시 선정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는 문체부만 쳐다볼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라도 '국제관광도시' 선정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차려준 밥상을 먹지 못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