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첫 외부 평가 '긴장감'
7~17일 사전 조사…대상 발굴
하반기엔 국정감사 '산 넘어 산'
환경·교통·안전·복지·해양 등 각 분야 행정 감사원으로 구성된 정부합동감사단이 3년 만에 인천시를 상대로 '현미경' 감사를 펼친다.

그 어떤 행정적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합동감사단의 감사 예고에 시는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민선 7기 시정부에 대한 첫 외부 평가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시는 오는 7일부터 17일까지 정부합동감사의 사전 조사를 받는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조사 목적은 내달 12일부터 28일까지 13일간 일정으로 예정된 본 감사에 대비해 감사 대상을 발굴하려는 것이다.

정부합동감사는 행정안전부가 주축이 돼 3년마다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부 주도형 종합감사다.

2016년 합동감사 땐 139건의 지적 사항이 발견됐다. 일선 지자체를 포함한 담당 공무원 110명에 대한 징계와 함께 236억원 상당의 재정 조치가 이뤄졌다.

이번에 인천을 찾는 합동감사단은 ▲행안부 ▲국토교통부 ▲환경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중앙부처 공무원 36명으로 꾸려진다.

이들 감사원은 전문 분야별로 시의 업무 전반을 살피며 부적절한 업무 처리와 예산 부당 집행 등을 솎아 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시청사 2층 대회의실에 감사 공간을 마련하기로 했다. 합동감사단은 피감사자에게 필요한 자료를 요구하면서, 직접 설명을 들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선 감사장으로 불러들이는 등 현미경 감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감사가 끝난 뒤엔 행안부가 감사 결과를 취합해 시에 통보하게 된다. 시는 징계와 재정 조치 등 감사 처분을 이행해야 한다.

벌써부터 시는 긴장한 모습이 역력하다. 민선 7기에서 처음 경험하는 정부합동감사인데다,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 매립지 조성과 지하도상가 관리·운영 조례 개정 문제 등 여러 현안들에 대해 정부의 행정적 판단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올 하반기에 인천시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가 예고돼 있어, 이번 합동감사를 기점으로 '고난의 연속'이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정부합동감사단이 무엇을 중점적으로 다룰지는 지켜봐야 알 것 같다"며 "최대한 감사에 협조하며 지적 사항을 줄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