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편리·부지확보 용이해 최적지 꼽혀
인천지방국세청 청사 신축이 정부 계획에 포함되면서, 인천 서구 루원시티가 신청사 건립 최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이학재(인천 서구갑) 의원은 1일 보도자료를 내고 "행정안전부가 인천국세청 청사 건립의 사업 타당성과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청사 신축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세청은 인천국세청 청사 건립 등을 포함한 청사수급관리계획안을 3월 행안부에 제출한 바 있다.
국세청은 계획안에서 "예산 절감과 공간 확보, 보안 강화 측면에서 인천국세청은 독립 청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3일 개청한 인천국세청은 남동구 구월동 새마을금고중앙회 인천지역본부 건물을 임시청사로 사용 중이다. 조직은 4국·17과로 구성됐으며, 정원은 모두 388명이다.

인천국세청은 인천지역 세무서(인천·서인천·북인천·남인천)와 경기 북부권 세무서 등 모두 12개 세무서를 총괄한다. 관할 인구수는 지난해 기준 704만명으로 전국 7개 지방청 중 4번째로 많다.
그러나 전국에서 임시청사를 사용하는 지방청은 사실상 인천국세청이 유일하다.

이 의원은 "행안부의 인천국세청 청사 신축 승인을 환영한다"며 "신청사 건립의 최적지인 루원시티는 교통이 편리하고 납세자의 접근성이 높은데다, 공공청사 용지가 마련돼 있어 부지 확보가 용이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세청도 행안부에 이와 같은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안다. 앞으로 기획재정부와 협의 과정이 남아 있는 만큼 루원시티가 신청사 건립지로 최종 확정될 수 있도록 국세청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남춘 시장도 인천국세청 개청식에서 "인천과 경기 북부 등 모든 관할 구역을 고려하면 루원시티가 교통의 요충지이자 인천 중심이란 점에서 인천국세청 청사로 최적지"라며 "인천국세청과 잘 상의해 청사를 어디로 할 것인지에 지혜를 모으겠다"며 루원시티 최적지론에 힘을 실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