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진각 철책선에 핀 '통일 염원' 4·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앞두고 25일 오전 파주시 임진각 철책에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며 쓴 리본과 태극기가 빼곡히 걸려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남북정상 손 잡았지만 … 북미 불신 단기간에 못 없애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사업 '출발 총성' 기다리며 대기


지난해 4월 27일 남북 정상이 판문점에서 만나 다정하게 손잡고 군사분계선을 서로 넘었다. 도보다리 산책에서 40분간 진솔한 대화를 나눴다.

▶관련기사 2·3·7·12·15·18면

대화 결과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선언이 나왔다. '평화'였다.

이후 북·미 정상은 '6·12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에서도 이를 확약했으며 남북정상회담이었던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도 재확인됐다.

비록 올해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개최된 두 번째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되고 나서 비핵화 협상의 앞날은 불투명하지만 '평화'를 향한 발걸음은 진행형이다.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하노이 북미회담 결과가 아쉽지만 이전에 비하면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며 "미국과 중국이 정상화하는데 4년이 걸렸고, 미국과 베트남은 5년이 걸렸다. 시간이 늦어졌을 뿐 여전히 희망은 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평화라는 길이 고속도로처럼 뻥 뚫린 길이 아니라 울퉁불퉁하고 험난한 비포장 상태라고 보고 있다. 즉 '평화의 봄은 온다'는 확신을 가지고 있지만 70년간 쌓인 불신과 반목이 단기간에 끝날 것이라는 기대는 너무 성급하다는 것이다.

도의 남북교류협력사업이 지난해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내도 도가 여전히 정책을 준비하는 이유다.
도는 현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나씩 해나가자는 것과 물밑 작업을 통해 평화 기반을 닦아놓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자체 최초로 남북평화정책 자문기구인 평화정책자문위원회도 꾸렸다.

그러면서 ▲제도 개선 ▲기금 확충 ▲거버넌스 구축 ▲지속가능한 사업 발굴 등을 통해 남북교류협력을 지속할 수 있는 역량과 체계를 갖춰 나가는데 주력하겠다는 구상을 내놓기도 했다.

도 관계자는 "남한과 북한의 교류 방향이 같을 순 있지만 세부사항에서 우리의 요구와 북한의 요구가 다를 수 있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과 북한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조심스럽게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대북제재 상황에서 추진 가능한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체육분야 교류협력 사업부터 우선 추진하고 있다. 남북 평화시대를 대비한 통일기반 조성 등 대북제재 변화에 맞춰 남북경제협력을 추진할 수 있도록 사전준비도 병행했다.

도 관계자는 "대북제재가 완화되기 전까지 북한과의 연결고리를 이어가 상황 변화에 맞는 교류사업 등을 준비하고 있다"며 "현재 도내 남북교류 사업에 대해 비유를 하면 달리기 출발선상에 있는 선수가 출발소리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닿을 듯 했던 … 365일간의 꿈 1년 전 한반도를 뒤덮었던 따뜻한 봄기운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전국 곳곳에서 봇물 터지듯 쏟아졌던 남북교류협력 사업은 거센 풍랑을 맞닥뜨린 배처럼 표류 중이다.남북 교류의 교두보 인천도 평화의 분위기가 차갑게 식었다. 한때 설렘이 가득했던 이곳엔 "남북 관계가 다시 냉각기로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엄습하고 있다.인천시는 남북문제와 관련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현실을 마주하면서 무기력한 감정마저 느끼는 모습이다.▲1년 만에 어그러진 남북 관계지난해 남북 정상이 4·27 판문점 선언문에 서명을 마친 뒤 손을 맞잡아 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