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은 24일 라오스의 비엔티안주를 방문해 '안산시·비엔티안주 간 우호협력도시 관계수립 합의서'을 체결했다.

안산시는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맞춰 동남아시아의 새로운 국제교류도시 발굴을 목표로 비엔티안주와의 교류협력을 추진했다.

신남방정책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라오스, 인도 등 11개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경제협력 등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윤 시장은 이날 비동 사야손(Vidong Sayasone) 비엔티안주지사와 주요 부서장을 만나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한국·라오스 국민의 이해와 우의를 증진시키고, 우호협력 및 발전을 함께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구체적인 합의서 내용은 ▲경제, 문화, 투자 등 각 분야에서 교류협력 추진 및 공동 발전 모색 ▲고위급 인사의 정기적 방문을 통한 쌍방의 이해와 우의 증진 및 각 분야의 교류·협력 촉진 등이다.

비동 사야손 비엔티안주지사는 "대한민국 최대의 산업 및 다문화도시인 안산시와 교류를 시작하게 돼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 한다"며 "앞으로 양 도시가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통해 긴밀한 관계로 발전하기를 희망 한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아름다운 자연과 순수한 매력이 넘치는 라오스의 중심지인 비엔티안주와 교류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안산시와 비엔티안주가 미래 유망산업인 관광분야 및 산업,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진행해 더 높은 단계로 우정을 다지길 희망 한다"고 말했다.

인구 42만여명이 거주하는 비엔티안주는 라오스 북서부에 위치한 곳으로, 쌀농사를 집약재배하고 있는 라오스의 중요한 경제 중심지다.


/안산 = 안병선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