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공정성 논란 4개월 만에
광명시가 지난해 지역내 사회복지기관 위탁 선정과정에서 지역 사회복지단체들이 공정성이 훼손됐다며 반발한 것(인천일보 2018년 12월18일자 19면)과 관련, 불과 4개월 여 만에 최근 신축한 하안노인종합복지관 위탁법인 선정문제로 또다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24일 광명시 등에 따르면 최근 시는 신축한 하안노인복지관의 위탁법인을 선정하기 위한 심의위원회를 진행했다. 하안노인복지관 위탁 선정에는 총 5곳의 법인이 지원했으며, 강희진 부시장이 위원장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가 심사를 했다.

이날 심사 종료 후 시는 최종 1곳 법인 대표에게 하안노인복지관의 위탁기관으로 선정됨을 통보했다.

그러나 24일 현재 시는 하안노인복지관의 위탁기관 선정을 공식 발표하지 않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시는 심사에 당연직으로 참여했던 담당 국장을 전보 조치해 집행부 내부 갈등이 매우 심각함을 드러냈다.

사회복지 관계자들은 "광명시가 뚜렷한 이유도 밝히지 않고 하안노인종합복지관 위탁법인의 발표를 안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지난해 하안복지관 선정에서 공정했다며 보였던 자신감은 어디 갔느냐"고 질타했다.

시 관계자는 "하안노인복지관 위탁 발표는 조만간 할 예정"이라며 "심사후 발표 날짜가 정해진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하안종합사회복지관의 새로운 위탁법인을 선정·발표하며 이미 홍역을 치렀다.

당시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경기도사회복지사협회, 한국사회복지관협회, 경기도사회복지연대 등 사회복지 단체들은 "하안복지관의 위탁법인 심사가 부당하고 공정성이 훼손됐다.

정치적 요인이 작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시는 같은해 12월17일 15가지 심사기준에 의해 공정한 심사를 거쳐 법인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광명=장선 기자 now48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