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타당성 BC '0.32' 중투심사 통과 불투명 … 양市·경기도, 긍정적 판단 기대
경기도와 구리·남양주시가 추진 중인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이 좌초 위기에 놓였다.

사업의 타당성을 따진 용역 결과에서 비용 편익비(B/C)가 너무 낮게 나왔기 때문이다. 도와 구리·남양주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4일 인천일보가 단독 입수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사업 타당성 최종 조사결과를 보면,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의 B/C는 고작 '0.32'였다. B/C는 통상 1을 넘어야 사업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이런 점에 비춰볼 때 0.32는 매우 낮은 수치다.

여기에 이 사업의 재무성(PI)도 기준인 1에 못 미치는 '0.86~0.96'이었다.

앞서 도와 구리·남양주시는 사노동과 퇴계원 일대 29만3720㎡(구리지구 22만1296㎡·남양주지구 7만2424㎡) 부지에 친환경 첨단 테크노밸리를 조성키로 했다.

총 사업비만 2600억원에 이르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다. 사업 기간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다.

구리·남양주시는 이곳에 1530개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었다. 테크노밸리 조성 뒤 1만3000명의 일자리가 생기는 등 경제 파급 효과만 1조7000억원을 넘는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사업 타당성 최종 결과에서 B/C·PI 수치가 기준 이하로 나오면서 오는 6월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태다.

구리시 관계자는 "경기북부는 산업 인프라가 매우 부족하다. 특히 자족 기능의 첨단 산업 기반시설이 없다"며 "B/C가 낮아 당혹스럽지만 행정안전부가 긍정적으로 판단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남양주시 관계자도 "B/C 값은 분석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기업 설문조사에서 평가가 나쁘게 나온 것 같다"면서 "B/C 값이 낮아도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한 사례가 있다. 현재 도와 구리시와 함께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심사 자료를 만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B/C가 1 이상 나오는 경우는 별로 없다"며 "행정안전부가 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정책적 판단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도와 양주시가 공동 추진하는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의 B/C는 0.84다.

/황신섭·심재학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