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발전협 30일 이행 촉구대회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수도권매립지 연장 사용을 결정하는 4자 합의를 한 지 4년이 지났지만 인천시민들의 고통을 치유하겠다며 약속한 테마파크 조성은 감감무소식이다.

반입수수료의 가산금이 인천시에 지원되고, 환경부와 서울시가 소유한 매립면허권 일부만 인천시로 이관됐을 뿐 4자 합의의 5개 주요 사항 가운데 나머지 조항들은 아직까지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3면

서구지역 자생단체를 중심으로 한 서구발전협의회는 오는 30일 서구 문화회관에서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에 대체매립지 확보 및 테마파크 조성 등 4자 합의 이행을 요구하는 촉구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주민들은 2015년 4자 합의를 통해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과 맞바꿔 긴 고통의 보상을 약속했지만 물거품이 됐다면서 단단히 뿔이 났다. 4년이 지났지만 제대로 이행이 되지 않자 주민들은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기까지 이르렀다.

서구 주민들은 특히 테마파크 조성(위치도)을 바라왔다. 이 사업은 주변지역 개발 및 경제 활성화라는 주요 합의사항에 포함됐지만 진전 없이 수년 째 표류하고 있다.

투자자는 매립지 내 서구 경서동 242만7044㎡ 규모 부지에 테마·워터파크와 골프장, 호텔 등을 짓는 '글로벌 갯펄 랜드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테마파크 조성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검토하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이하 SL공사)는 '수도권매립지 복합테마파크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했지만 결국 없던 일이 돼 버렸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2조3000억원으로 지역주민 의무 고용까지 더하면 경제적 효과는 그 이상이다.

수도권매립지 연장 논의를 할 때 4자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사업이 정상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호언장담했지만 막상 시간이 지나면서 지지부진해진 것이다.

사실상 서구지역 주민들은 테마파크 조성은 매립지 사용 종료로 이어지는 수순으로 내다봤던 만큼 사업 추진을 학수고대했다.

이와 함께 매립지 내 복합쇼핑타운을 건설하는 '청라 K-City' 사업도 물거품이 됐다. 2016년 시와 SL공사, 투자자가 양해각서를 맺고 한 때 추진을 위해 사활을 걸었지만 이미 효력을 상실한 지 오래다.

김용식 서구발전협의회장은 "수도권매립지가 위치한 인천 서구는 전국 악취 민원의 12.4%를 차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수도권매립지로 인한 피해는 서구 주민들에게 재앙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서울·경기 폐기물 감량 약속, 말뿐인가 수도권 3개 시·도는 2015년 4자 합의를 통해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공언했지만 오히려 수도권매립지 반입량은 증가하고 있다. 인천시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 경영 참여 확대 논의도 중단돼 결국 4자 합의는 매립지 연장 사용을 위한 사탕발림에 그치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21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수도권 3개 시·도는 매립지 사용 최소화 노력을 전제로 3-1공구 사용 연장을 2015년 6월 합의했지만 폐기물 반입량은 증가하고 있다. <표 참조>최근 3년(2015~2017년)간 생활폐기물 반입량 대비 201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