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내년까지 인천항을 비롯한 전국 항만의 미래를 담을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년)을 수립하는 중인 가운데, 제3차 수정계획에 담겨 있던 인천항 사업 중 상당수가 아직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칫 4차 계획 논의 과정에서 인천항 비전과 사업 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못할 경우, 아직 끝나지 않은 사업을 중심으로 3차 계획을 4차 계획에서 '재탕'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9일 해양수산부가 지난 2016년 9월 고시한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년)에 따르면 해수부는 인천항 개발 방향을 '인천항 기본계획'이라는 이름으로 제시하고 있다.

3차 계획과 현재 인천항 개발 상황을 비교한 결과, 아직 완료되지 않은 사업이 다수 발견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석탄부두·모래부두 폐쇄와 국제여객부두 및 해군·해경 보안항구 기능 전환 등이다.

해수부는 내년까지 인천항 남항에 위치한 석탄부두와 모래부두를 폐쇄하고 기능을 이전할 계획이었다. 석탄부두를 동해안 속초항으로 이전하고, 모래부두는 인천 내 거첨도 일대에 모래 5000DWT(재화중량톤수)급 3개 선석과 시멘트 1만DWT급 1개 선석, 5000DWT급 1개 선석의 부두를 갖춰 옮길 예정이었다. 거첨도에는 수리조선단지도 계획돼 있었다. 하지만 석탄부두는 동해항 민원으로 사업 시기가 늦어졌고, 거첨도 모래부두는 아예 삽도 못 뜬 상황이다.

연안항에 위치한 해군·해경부두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해수부는 해군·해경부두를 이전한 뒤 2020년부터 어선부두로 이용할 계획이었지만 기능 재배치는 이뤄지지 않았다. 소방파출소~대한통운까지 1.26㎞ 구간을 교량으로 잇는 남항 우회도로도 관계기관 협의에 머물고 있다.

항만업계는 4차 계획 수립을 앞두고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3차 계획 시한이 내년까지인데 마무리 되지 않은 사업이 많다. 이미 진행 중인 각종 사업도 진행 속도가 느려 항만 발전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라며 "4차 계획에는 인천항에 필요한 인프라를 담아 꼭 실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4차 계획 수립에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인천시·인천항만공사와 협의체를 만들어 운영 중에 있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현재 해수부는 4차 계획에 대한 수요조사를 하는 단계에 있다. 협의체를 통해 무엇을 반영할지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