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자치권 확보 추진위 구성해 핵심 과제로 선정
"제2연구소 설립 노림수… 전담팀 꾸려 선제대응을"

부산이 최근 '부산 극지타운 조성' 프로젝트를 본격화하며 또다시 인천의 타이틀 중 하나인 '극지 선진도시'를 가로채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천지역에선 국가 극지 정책이 왜곡되지 않도록 인천 극지연구소를 중심으로 연구와 문화를 아우르는 '인천 극지융복합타운'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9일 해양수산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부산시는 지난 4일 '해양자치권 확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전날 부산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지로 선정된 기세를 몰아 각종 해묵은 현안을 해결하고자 추진위를 꾸린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와 국회, 시의회, 유관기관, 시민단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추진위가 확정한 핵심 과제는 ▲항만공사 운영 자율성 확보 ▲유휴 항만 개발 관리권 지방 이양 ▲마리나 항만 개발 사업 시행 권한 지자체 이관 ▲해사법원 설립 등이다.

문제는 추진위가 부산 극지타운 조성도 핵심 과제로 선정해 인천지역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부산 극지타운 조성에는 인천 극지연구소를 가져올 수 없으니 이 연구소의 조사·연구 기능 중 북극 분야를 떼어 제2극지연구소를 설립한 뒤 대한민국 극지산업·연구를 주도하겠다는 노림수가 숨어 있다.

이는 국가 계획도 뒤엎는 황당무계한 발상이다.

해수부는 이미 인천 극지연구 인프라 강화를 2019년 주요 업무계획에 포함한 상태다. 대표적인 게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총 사업비 185억원을 투입하는 '극지환경 재현 실용화센터' 건립 사업이다.

남극과 북극의 환경을 그대로 재현한 6950㎡ 규모(지상 2층·지하 1층)의 실용화센터는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극지연구소 바로 옆에 들어선다. 해수부는 올해 센터 건립을 위한 실시설계를 진행한다.

예산 문제로 한 차례 무산됐던 제2쇄빙연구선 건조 사업도 재추진한다. 국내 유일무이한 7400t급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는 인천항을 모항으로 두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미래 극지 시대를 대비해 극지연구소를 토대로 시민이 체험할 수 있는 문화(홍보·체험관)와 연구, 산업을 융복합한 극지타운을 인천에 조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인천시가 '극지 전담팀'을 꾸려 극지타운 조성의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장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선 극지연구소가 있는 인천을 중심으로 극지 인프라를 육성하는 게 당연하다"며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이 부산의 움직임을 관망만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