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협의 'GTX-B 예타완료·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수도권매립종료' 강조

인천시가 민선 7기 주요 현안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300만 시민에게 가장 필요하면서 올해 실현 가능한 사업들을 추려 지역 국회의원들과 공유한 뒤 이른바 '투 트랙'으로 정부를 적극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이달 중순 개최되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도 같은 방식의 전략을 구사하기로 했다.

시는 8일 시청에서 민주당 인천시당과 정책협의회를 갖고 내년도 국비 확보와 지역 현안 협조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엔 박남춘 시장과 윤관석 시당위원장, 송영길·신동근·유동수·박찬대·맹성규 의원 등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했다.

시는 우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건설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가 올 상반기 중 완료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했다. ▶관련기사 3면

전체 노선 길이 80.08㎞의 GTX-B 사업은 인천 송도국제도시와 서울 청량리, 경기 마석을 잇는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 사업으로 사업비는 5조9038억원으로 추산된다. 올해 초 예타 면제 대상에서 탈락돼 지역 주민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시는 대통령 공약임에도 정부의 무관심으로 제자리걸음 중인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에 대해서도 추진 시기와 재원 조달 방식을 담은 정부 주도 마스터플랜이 조속히 수립될 수 있도록 정치권에 도움을 요청했다. 상대적으로 인천에 불합리한 지역상생발전기금 출연 및 배분 기준도 개선해줄 것을 건의했다.

상생발전기금은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자 운용되고 있으나 수도권 지자체의 경우 일률적 출연 방식 탓에 상생기금의 기본 취지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상태다. 여기에 인천은 상생기금 1차 배분 시 수도권 배제로 역차별까지 받는 실정이다.

인천의 뜨거운 사안인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대체매립지 조성도 건의 사항으로 올라왔다. 시는 대체매립지 입지 지역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대책을 마련해줄 것과 선진화된 폐기물 관리 정책을 위해 법제화를 추진해줄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서해평화협력벨트를 조성하기 위한 영종~강화 평화도로 건설 사업이 국가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밖에 국립 인천해양박물관 건립과 인천지방국세청 신청사 건립, 영종지역 공항철도 운임 체계 개선, 부평미군기지 조기 반환, 국립 한국대중음악자료원 유치,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관련 법령 개정, 항공정비산업 육성 등도 핵심 과제로 소개됐다.

윤관석 시당위원장은 "GTX-B 노선 조기 추진과 제2경인선 광역철도사업 등이 실현되도록 시와 지속해서 소통하고 함께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시·민주당 시당 당정협의회] 시 "대체매립지 지역, 대규모 인센티브를" 인천시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에 수도권 매립지 대체 부지 확보를 위해 파격적인 인센티브 마련에 힘써달라고 건의했다. 이와 함께 지역 최대 현안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건설 추진을 위해 올해 상반기 내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8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시청에서 열린 민주당 인천시당 당정협의회에서 2025년 매립이 종료되는 수도권매립지 대체 부지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정부 차원의 입지지역 인센티브 지원책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 시는 대체매립지 지자체와 해당 지역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