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본격업무 시작
50여년간 중부지방국세청 품에 있던 인천이 드디어 '독립 지방국세청' 시대를 열게 됐다.

300만 인천시민과 경기 북부권 주민들이 앞으로 고품질 세무행정 서비스를 받게 될 뿐 아니라, 특별시를 꿈꾸는 인천의 위상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다만 '신청사 건립'과 '1급청 승격'은 인천지방국세청이 지역사회에 깊이 뿌리내리고 성장하기 위한 해결 과제로 남아 있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많은 관심이 하나로 모아졌을 때 비로소 과제 해결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

인천지방국세청은 3일 남동구 구월동 새마을금고중앙회 인천지역본부 건물에서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한다. 조직은 4국·17과로 구성됐으며, 정원은 모두 388명이다.

인천청은 인천지역 세무서(인천·서인천·북인천·남인천)와 경기 북부권 세무서 등 모두 12개 세무서를 총괄한다. 관할 인구수는 지난해 기준 704만명으로 전국 7개 지방청 가운데 4번째로 많다. 세수 실적은 1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에 지방국세청이 둥지를 튼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93년 인천·경기지역을 아우르는 경인지방국세청이 신설됐지만 소재지가 경기도 수원이었다. 경인청은 불과 6년 뒤 서울 송파구에 있던 중부청(1967년 개청)과 통합돼 지금의 수원 소재 중부청으로 업무를 시작했다.

그간 중부청이 인천지역을 관할하면서 점점 늘어나는 인천의 세정 수요를 감당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지역사회와 세무당국 내부에선 인천청 개청을 계기로 300만 인천시민과 경기 북부권 주민들에게 보다 체계적인 고품질 세정 서비스가 제공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인천은 사상 처음 독립 지방국세청 시대를 맞게 됐으나,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당장 인천청 규모는 2급청이다. 전국 7개 지방청 중 1급청은 서울청과 중부청, 부산청 3곳이다. 인천과 경기 북부권을 담당하는 인천청이 이들 지방청과 어깨를 나란히 하지 못하고 한 단계 낮은 조직으로 운영돼야 한다는 것이다.

신청사 건립도 숙제다. 인천청은 임대차 계약에 따라 앞으로 최소 3년간 '남의 건물'에서 세입자로 지내야 한다.

300만 광역시로서 인천의 위상·세정 수요를 고려했을 때 인천청의 독립 청사 신설은 하루빨리 실현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재 서울청과 중부청, 부산청 모두 독립 청사를 운영 중이다.

인천청의 신청사 부지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곳은 서구 '루원시티'다. 인천청이 경기 북부권도 전담하는 만큼 지리적으로 이 지역에 자리했을 때 세정 서비스와 연계한 파급 효과가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은 "인천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인천지방국세청 개청은 역사적인 일이라고 평가한다"며 "시의회 차원에서 인천청의 신청사 조기 건립과 1급청 승격에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