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시장, 4차 산업혁명 활성화 방안 밝혀
박남춘 인천시장이 4차 산업혁명 활성화를 위해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박 시장은 27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제253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앞서 '4차 산업혁명 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자 19개의 추진 과제를 선정했다"며 "올해는 약 316억원을 투입해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핵심기술기반센터 구축과 인천형 스마트 공장 설립 등에 과감히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인천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연구개발(R&D)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정부 R&D 사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등 신성장 산업 분야 육성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오는 2023년까지 3857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에 맞춘 벤처기업 육성과 창업에 도전하는 시민을 돕고자 14억원을 투입해 지식재산 교육과 자격증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한다.

박 시장은 "4차 산업혁명 분야의 비전과 계획이 일자리 창출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이들을 위한 '창업마을 드림촌'을 올해 안에 착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19년 소프트웨어 미래 채움 사업'에 인천시가 선정됐다. 이 사업은 소프트웨어 교육센터 구축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 전문 강사 양성 등 지역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창의적인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강화도에 지역 특화 소프트웨어 체험관과 실감 콘텐츠 체험관 구축 등 지역 내 인프라를 연계한 소프트웨어 체험 및 교육을 지원한다는 내용의 사업 계획서를 제출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3년간 35억원의 지원금을 받게 됐다"며 "앞으로 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인천지역 인재 발굴과 누구나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