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인천상륙작전 보상 터무니없는 일" 비판에 지원 조례 발의 안병배 시의원 "진영 논리 벗어나야"
▲ 2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시 과거사 피해 주민의 생활안전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한 안병배(가운데) 시의원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인천상륙작전 당시 전쟁을 피해 고향을 떠난 월미도 원주민을 돕고자 추진된 조례안이 정치적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해당 주민들이 싸움을 멈춰 달라며 눈물로 호소했다.

월미도귀향대책위원회와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은 2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상륙작전은 6·25 전쟁을 승리로 이끈 매우 중요한 작전이지만 그 뒤에는 고향을 떠나야 했던 원주민의 아픔이 있다"며 "이번 조례안이 피해 주민을 조금이라도 돕자는 취지로 마련된 만큼 수십 년째 고향에 돌아가지 못한 주민의 아픔을 이해해 달라"고 토로했다.

앞서 인천시의회는 15일 열린 기획행정위원회 임시회에서 '인천시 과거사 피해 주민의 생활 안전 지원 조례안'을 의결한 바 있다. 만약 이 조례안이 29일 열리는 본회의에 최종 의결된다면 시는 피해 원주민 약 30여명에게 매달 일정 수준의 생활비를 지원해야 한다.

그동안 이 조례안은 2011년과 2014년 연이어 발의됐지만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정부 업무라는 이유로 번번이 무산됐다. 하지만 올해 법제처가 지자체의 업무라고 유권해석하며 조례안 통과를 앞두게 됐다.

그러나 이 소식이 전해지자 일각에선 '역사의 정치화'라는 주장까지 내놓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최근 논평에서 "인천상륙작전 피해 보상을 추진하는 것은 국민적 상식에 맞지 않는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조례를 발의한 안병배(민·중구1) 시의원은 "국가는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해야하는 의무가 있지만 수십년간 국회는 이를 무시해왔고 심지어 지자체가 지급하겠다는 지원금마저 막으려 한다"며 "지난 2014년 이와 비슷한 조례를 보수 진영 시의원이 동의한 적도 있는 만큼 더는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 주민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글·사진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