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부두에 있는 인천항 제1국제터미널 처리를 놓고 지역사회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송도에 새로 건설되는 신국제여객터미널이 올해 말 문을 열면 제1국제여객터미널은 항만 기능이 잃게 됩니다. 

인천항만공사는 어시장이나 오피스텔 용도로 건물과 토지를 매각할 방침입니다. 당장 항만 수요가 따로 없는 데다 신국제여객터미널 건설에 들어간 비용을 회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천시와 옹진군의 의견은 사뭇 다릅니다. 인천의 기간 자산인 항만을 너무 손쉽게 없애려는 게 과연 타당하냐는 겁니다. 특히, 옹진군은 기존 연안여객터미널이 협소하고 낡은 만큼 제1국제여객터미널로 옮겨야 한단 입장입니다. 

인천시는 주거여건이 열악한 이곳 터미널 부지가 주상복합 용도로 개발될 경우 민원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매각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또, 어시장이나 오피스텔 건립이라는 개발 복안도 제약조건이 많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신국제여객터미널 건설이 궤도에 오른 2014년부터 공론화됐습니다. 인천항만공사는 인근 주민들이 터미널 이전을 반대하자 민·관·공 TF를 통해 활용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항만업계나 관계 전문가들은 새로운 항만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세월호 사고로 폐지된 인천~제주 항로가 곧 복원되고, 한반도 긴장이 완화되면 남북간 항로의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항만시설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회간접자본입니다. 과거 우리나라가 어려웠던 시절에도 항만, 철도, 도로 등 SOC 확충에 진력해 온 것을 생각한다면 쉽게 허물고 아파트를 지을 일은 아닐 것입니다. 이는 항구도시 인천의 미래와도 맞물려 있는 문젭니다. 

항만, 공항 등 국가기간시설은 멀리 내다봐야 합니다. 이번 제1국제터미널의 처분에 대해 정부가 해당 지자체에 이관하거나 매각해 지역 실정에 맞는 활용방안을 모색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