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과거 SNS 글 도마 위에
與, 박양우 사외이사 경력 비판
▲ 26일 국회에서 장관 후보자들이 인사청문회에 앞서 선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국회 인사청문회 이틀차 통일부·문화체육관광부·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3명에 대한 검증 작업이 이어졌다.

26일 오전 국회 외교통상위원회 회의실에서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렸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가 작성한 저서·SNS 게시글·다운계약 등 과거이력을 문제 삼으며 공세를 이어갔다.

바른미래당 정병국(경기 여주·양평) 의원은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금강산관광을 재개하겠다고 발표했다.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가 "재산권 문제 언급으로 알고 있다"고 답하자 정 의원은 "당시 금강산 관광 중이었던 민간인이 피살됐고 북한 쪽의 일방적인 문제로 중단된 것이다. 이럼에도 우리 정부는 환영한다는 맞장구만 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인천 계양을) 의원은 "SNS를 통한 김 후보의 발언은 적절치 않았다고 본다"면서도 야당 의원들의 태도를 비판했다.

송 의원은 "박근혜정부에서 통일대박론·드레스덴 구상 결실을 맺자며 조건 없는 5·24제재 해제 등을 요구하던 의원들이 대북제재 해제를 말하는 김 후보의 주장을 비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시간 열린 박양우 문체부장관 후보자와 문성혁 해수부장관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도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박 후보자는 야당 의원들에 의해 위장전입과 소득세·증여세 탈루 의혹, 사외이사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대해 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 의원은 "2005년 발표된 고위공직 후보자 인사검증 7대 기준에 비춰보면, 국민 시각에는 어긋나더라도 세금 탈루·위장전입 문제가 되는 조건으로는 보이지 않는다"며 "다만 CJ 사외이사나 한국영화산업전략센터 대표로 일했던 경력, 대기업 영화배급상영분리 반대 의견을 냈던 것 때문에 영화계 반발이 있다. 영비법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적극적으로 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청문회 현장에서 문성혁 후보자는 제기된 위장전입 의혹에 관해 "이유를 막론하고 송구하다"고 사과한 후 "학업스트레스 때문일 뿐 투기나 다른 목적으로 위장전입한 경우는 아니"라고 말했다. 또 자녀의 한국선급 채용 특혜 의혹에 관해서도 "사실이면 사퇴하겠다"고 맞대응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