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산하기관장 임명을 놓고 말이 많습니다. 임명권자인 서철모 화성시장이 산하기관 7곳 중 3곳에 자신이 속한 더불어민주당에서 활동해온 정치인들을 임명했기 때문입니다.

인재육성재단 대표이사와 체육회 상임부회장, 자원봉사센터 이사장 등 3명입니다. 이 과정에서 서 시장은 편법을 동원하는가 하면 비위 혐의로 경찰내사를 받았던 인물도 임명했습니다. 또, 정치적 중립성이 요구되는 단체장에 민주당 시의원 후보였던 인물을 임명했습니다. 서 시장의 인사권 행사는 말 그대로 브레이크 없이 진행됐습니다. 인사에서 원칙과 전문성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특히, 인재육성재단의 경우 대표이사 임명 투표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은 A교수가 낙마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대신 임명된 사람은 서 시장의 측근인 차점자였습니다. A교수는 "대표이사에 내정됐다는 얘기를 들은 지 며칠 후 서 시장의 비서실로부터 대표이사가 바뀌었다"는 말을 전해 들었다고 합니다. A교수는 서 시장의 인사권 전횡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된 셈이다. 

서철모 시장은 청와대 근무경력을 내세워 문재인 대통령 키즈라고 자처했던 인물입니다.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라고 말한 문 대통령의 취임사를 보기 좋게 뒤집은 셈입니다.

화성시는 인재육성재단에 대한 시 자체 특정감사를 벌여 셀프감사라는 지적도 받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자체 특정감사를 중단하고 스스로 국민권익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하는 당당함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자정 능력을 상실한 권력은 부패하고, 그 부패로 인한 피해는 시민에게 돌아갑니다. 이것은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보여준 뼈아픈 역사적 사례이기도 합니다. 서 시장은 뒤늦게라도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 고치는 자정 능력을 보여주기를 바랍니다.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