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측정장비 활용해 연말까지 실태조사
정부가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의 악취 원인을 직접 규명하기로 하면서, 수년간 지속돼온 '송도 악취 미스터리'가 풀릴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25일부터 12월 말까지 송도와 청주 오창, 철원·포천 등 악취로 불편을 겪는 3개 지역의 악취 실태를 조사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악취 배출원과 주거지 접근성, 민원 건수 등을 종합 평가해 이들 지역을 선정했다.
특히 송도는 지난해 악취 민원이 618건으로 철원·포천(252건)과 오창(85건)보다 훨씬 앞섰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이번 조사에선 화학적 이온화 질량분석기와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 등 최신 측정 장비와 격자법(후각을 통한 악취 빈도 측정)이 활용된다.
아울러 사업장 등 악취 배출원에 설치한 시료 자동채취장치로 실시간으로 악취 시료를 포집해 원인 물질을 조사하고, 대기질 측정 정보를 활용한 모의 계산 분석으로 악취 배출원을 정밀 추적할 계획이다.

공단은 악취 실태 조사 결과에 따라 개선이 필요한 경우 악취방지시설 설치 등 맞춤형 악취 저감 방안을 제시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 대상지가 악취관리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한 경우 해당 지자체에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권고할 방침이다. 지자체는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환경부의 권고를 따라야 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그간 악취관리지역 확대 등 다양한 악취 정책에도 악취 민원이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악취 실태 조사 사업은 악취 때문에 피해를 겪는 주민들의 고통을 덜어주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해 송도에선 200건이 넘는 악취 신고가 접수됐으나 지금까지도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주민·연구원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 운영과 악취 분석 장비 확충 등의 내용을 담은 악취 관리 강화 대책을 마련하기도 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