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시민들이 지하철 7호선 노선 포기에 대한 시 입장을 반박하고 나섰다.


 노선 변경을 둘러싼 시와 시민 사이의 갈등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는 분위기다.


 7호선 노선변경 대책위원회는 25일 성명서를 내고 "지난주 안병용 시장이 진행한 주민 설명회는 오히려 주민 반발만 키웠다"며 "시가 내세운 노선 변경 포기 이유는 사실과 많이 다르다"라고 밝혔다.


 이들은 "안 시장은 공식 문서 3건 외에 경기도에 공식적으로 활동한 적이 없다. 정부 부처도 찾아가지 않았다"며 "그런데도 지난 10년간 9개 대안을 제시했다는 과거 내용만 되풀이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비용과 경제성 문제로 7호선 노선 변경을 하지 못했다는 시 입장도 반박했다.


 권오일 공동 대표는 "총 사업비와 경제성(B/C)가 떨어진다는 안 시장 주장은 지난해 7월 이전의 상황이다"라면서 "이미 개략적인 검증으로 총 사업비 10% 이내, 경제성 1 이상이 나오는 대안이 있었다. 이를 인정하지 않고 대안이 없다고 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장에게 선거 공약을 지키라고 요구하는 게 부당한 일이냐"라며 "지금이라도 용역을 다시 발주해 노선 변경을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용역을 해야 총 사업비와 경제성이 나온다. 이를 하지도 않았다. 시민들의 일방적인 주장이다"며 "7호선 노선 변경은 더 이상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민락2지구와 신곡·장암 시민과 도의회 상임위원회의 노선 변경 요구에 따라 지난해부터 수차례 용역을 추진했다. 하지만 입찰에 참여한 업체가 없고, 도가 이 문제에 확답을 주지 않자 지난달 22일 긴급회의를 열고 노선 변경을 포기했다. <인천일보 3월25일자 8면>


 한편, 시민단체는 국민청원에 이어 안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제도 검토 중이다.

 

/의정부=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